[CEO 인사이트]변화의 시대, 리더들이여 경직된 사고를 버리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08 07: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김형곤 지란지교소프트 대표]

김형곤 지란지교소프트 대표= 기업의 생존은 경영 환경에 대한 적응 여부와 직결된다. 겉으로 드러나는 기업의 안정적인 모습 뒤에는 끊임없이 이어지는 환경 변화 요인에 맞서 치열한 삶을 살고 있는 경영자들의 노력이 숨어있다. 그러나 지난해부터 몰아치기 시작한 경영 환경의 새로운 변화는 그 규모가 다르다. 제4차 산업혁명으로 불리는 이 변화는 기업 경영 전반에 걸쳐 그 동안 겪어보지 못한 새로운 문제 해결 능력을 요구한다. 지속 가능 경영을 바라는 모든 기업의 경영자들에게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전개’는 새로운 위기이다.

제4차 산업혁명을 요약하면 정보통신기술(ICT)이 기반이 되는 초연결(hyperconnectivity)과 초지능(superintelligence) 시대의 진입이다. 새로운 이론이나 기술의 등장이 아닌 기존 이론과 기술의 연결, 즉 통합이다. 그럼에도 경제와 사회, 문화, 인류 환경을 재편할 수 있는 변화가 예상된다. 융합과 결합이 만들어낼 변수는 상상력의 한계를 넘어설 수도 있기 때문이다. 범위(scope)와 속도(velocity), 영향(impact)에서 경험해보지 못한 변화가 예상된다는 점에서 일각에서 말하는 쓰나미(tsunami)라는 표현은 적절하다.

기업을 제4차 산업혁명이라는 새로운 흐름 속에서 지속적으로 성장시켜 나갈 수 있는 기반을 만드는 것은 CEO들의 공통된 고민일 것이다. 이미 서비스나 솔루션 부문에 인공지능이나 빅데이터 기술이 도입되고 있다. 특히 빅데이터 기술의 경우 유통, 물류, 제조, 금융, 패션, 언론, 보안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접목이 이뤄지고 있다. 변화는 시작됐고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야 하는 것은 CEO의 몫이다. 그러면 어떻게 경쟁력 있는 서비스를 만들고 지속 가능한 이익 구조를 만들어 낼 수 있을까? 기본에 충실한 답은 역시 사람이다.


제4차 산업혁명은 전혀 새로운 이론이나 기술이 아니다. 따라서 기업의 창의성이 경쟁력의 기반이 된다. 서로 다른 분야의 융합, 수평/수직적 통합에는 통상적인 사고방식으로는 감당해 낼 수 없기 때문이다. 이 창의성은 CEO와 직원에서 나온다. 직관과 통찰력, 리더십 등 철 지난 CEO의 자질에 대해서는 논하지 않겠다. 강조하고 싶은 것은 변화의 시대에 맞는 직원을 선발하는 눈과 변화에 맞는 관리, 리더십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CEO나 각 조직의 리더 스스로가 경직된 사고에서 벗어나 있어야 한다.

다가올 미래는 단순한 개체간의 연결이 아니라 가능한 모든 개체들이 연결된 사회이다. 연결 가능성은 무한하기 때문에 기존 사고방식으로는 그 한계를 정의할 수 없다. 엄청난 변수와 변화는 틀에 묶이지 않은 자유로운 사고로 접근하지 않는다면 새로운 기회를 찾아내기 어렵다. 주입식 교육으로 정형화된 사고를 가진 이들의 역할이 한계에 부딪칠 수밖에 없다. 그래서 미래 인재는 현재의 인재상과는 확연히 다를 수밖에 없다.

‘밥 빨리 먹는 사람, 목소리 큰 사람’을 채용한 일본전산의 이야기가 국내에 소개돼 주목받은 적이 있다. 내용의 핵심은 인재 발굴을 위한 사고의 전환이다. 같은 맥락에서 새로운 시대의 인재를 뽑는 데는 기존과는 다른 선발기준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다음 4가지는 지란지교소프트의 인재 선발 시 중점적으로 고려하는 내용이기도 하다. 첫째 방향을 ‘함께’ 찾아갈 줄 아는 사람, 둘째 고정관념과 틀에서 벗어나 있는 사람, 셋째 자신의 인생과 사회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가진 사람, 넷째 수많은 텍스트 속에서 맥락을 파악할 줄 아는 사람이다.

인재가 자기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기 위해서는 CEO는 물론 내부 관리자들의 의식과 관리 방식 또한 바뀌어야 한다. 우선 개인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최대한 존중해야 한다. 규칙과 규율 같은 통제의 틀을 최소화하고 빠른 의사결정과 민첩한 대응력을 갖출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 이와 함께 다양한 삶의 모습을 인정하고 그 안에서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지원해야 한다.

제4차 산업혁명은 미래의 인재가 갖춰야 할 역량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인재 선발과 CEO를 비롯한 관리자들의 리더십, 관리 방식의 변화는 기업의 몫이지만 창의성과 융합성 및 문제해결능력과 같은 개인의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은 정부의 몫이다. 미래사회의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체계의 변화도 기대해 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