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초대석] 최장순 한국렌터카연합회 회장 “대기업과 중소기업 상생도모 최우선 과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08 09: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최장순 한국렌터카연합회장  [남궁진웅 기자, timeid@ajunews.com]


아주경제 윤정훈 기자 = “대기업이 전체 렌터카 업계를 장악하고 있다. 단가와 인력 등 모든 면에서 불리한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올려 상생을 도모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다.”

지난 4월 1일 한국렌터카연합회 수장을 맡게 된 최장순 회장의 취임 일성이다.

최 회장은 “대기업과 협조할 부분은 협조하고, 막을 부분은 막아서 상생을 통한 렌터카 시장 확대를 도모하겠다”고 취임 각오를 다졌다.

국내 렌터카 시장은 약 63만8000대 규모(2016년 기준)로 지난 3년간 매년 10만대 이상의 렌터카가 신규로 등록했다. 대기업 계열 렌터카 회사인 롯데렌터카, AJ렌터카, SK네트웍스, 현대캐피탈 등이 공격적인 차량 확보를 통해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중소업체 차·부품 공동구매 추진, 사옥 구입 통해 서비스 강화

최 회장은 “중소업체의 원가절감을 위해 타이어와 부품을 공동구매하고, 나중에는 차도 공동구매하는 방법을 찾고 있다”며 “완성차 업체와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이를 이뤄 나가겠다”고 중소업체 경쟁력 강화 방안을 밝혔다.

이어 “일본은 대기업보다 중소기업이 많아서 업체별로 구매계획을 받아서 완성차 업체와 협상을 통해 싸게 구매하는 시스템이 있다”라며 “한국도 이를 도입하려고 하는데 실질적으로는 어려움이 많다”고 설명했다.

차를 연 1만대 이상 구매하는 대기업 렌터카사와 달리 중소렌터카 회사는 매각하는 부족분만 구매하는 등 구매 대수가 많지 않다. 이에 공동구매를 통해 차 구매와 정비 등의  비용 지출 부담을 줄이고,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도록 돕겠다는 계획이다.

그는 “중소업체를 위해서 렌터카공제조합과 함께 저금리를 활용하는 방안을 연구하고 있다”며 “공제조합과 사옥을 구매해서 중소기업의 서비스 교육 등을 강화하려고 한다”고 앞으로의 계획을 말했다.

이어 “여신전문금융사업자의 렌터카사업 진출 확대 저지, 임차인 명의의 자동차보험 가입, 차종 확대 등의 제도 개선을 추진하겠다”며 “코레일(한국철도공사)과 주요 역사를 기점으로 렌터카 연계 사업도 논의 중이다”라고 덧붙였다.

국내 렌터카 시장은 상위 10개 대기업이 약 70%를 차지한다. 특히 최근에는 돈을 빌려주는 업무를 하는 여신사가 자동차 렌트사업을 신사업으로 보고 우후죽순으로 진입하고 있다.

이에 대해 최 회장은 “기존 업체뿐 아니라 향후 진입하는 여신 업체도 막으려고 하고 있다”며 “대기업이 돈이 된다고 하면 자본과 인력을 갖고 진입하는데 렌터카 시장도 마찬가지라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롯데렌터카나 AJ렌터카는 렌터카 회사로 들어왔지만, 나머지는 캐피털사부터 카드사까지 정관만 바꿔서 들어오고 있다”며 “이들 업체는 법인을 따로 만든 게 아니라 일개 부서에서 일을 하는데 정비 등 부문에서 부족할 수밖에 없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또 결국 시장을 개척했던 1000여개의 중소업체가 도태되고, 대기업 위주의 성장이 지속돼 사회적 문제를 낳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더불어 대기업의 홈쇼핑 광고 등 자극적인 광고를 자제시킬 방침이라고 밝혔다. 그는 “실제 그 가격으로 차를 빌릴 수 없는데 미끼 상품 비슷한 광고를 하고 있다”며 “결국 렌터카 업계 전체적인 이미지가 안 좋아진다. 그런 광고보다는 이미지 개선 광고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최장순 한국렌터카연합회장  [남궁진웅 기자, timeid@ajunews.com]


◆배기량 기준 ‘자동차보험표준약관’ 시행 1년··· 피해자는 '국민', 수혜자는 '보험사'

배기량을 기준으로 하는 ‘자동차보험표준약관’이 지난해 4월 시행된 지 1년이 지났다. 이 약관은 수입차와 사고가 났을 때 사고를 낸 가해 운전자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동급 최저요금의 차로 대차해주는 것을 골자로 한다. 예를 들어 1995cc의 BMW 5시리즈 운전자가 사고를 당했을 때, 그는 같은 가격대의 수입차가 아닌 동급 배기량을 보유한 국산차를 받게 된다.

최 회장은 “현재 금융감독원을 상대로 표준약관 취소소송 1심 변론을 진행 중이다”라며 “개정된 대차료 규정은 피해자의 차종선택 권리가 부당히 축소되고 보험사는 발생된 손해에 대해 일부만 배상해 가해자는 피해구제 부족분에 대해서 피해자에게 직접 지급하게 돼 부당한 경제적 피해가 발생되며, 가해자와 피해자간의 개별 소송 등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이 추가로 유발되는 문제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그동안 집단행동도 해봤지만 금융당국의 일방통행 식 행정에는 전혀 변화가 없어, 사법부의 판단을 기대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라고 답답함을 호소했다.

이어 “손해보험 업계는 1년 동안 소비자가 얼마나 혜택을 봤는지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며 “보험사만 배 불린 정책이라서 이를 공개하지 못하는 것이 아니겠냐”라고 설명했다.

실제 렌터카연합회에 따르면 수입차 대여를 전문으로 하는 중소 렌터카 회사는 최근 1년 동안 영업이익이 30% 이상 감소돼 사업장을 폐쇄하거나 국산 렌터카로 전환하고 있다.

또 최 회장은 “수입차 운전자의 보험료가 절감이 되고, 소비자에게 보험료가 돌아왔다면 인정하겠다”며 “개정 자동차보험표준약관은 일반 보험가입자와 렌터카사업자에게 피해를 전가시키는 잘못된 정책이며, 실제로 손보사들이 작년 자동차보험 제도개선 등에 힘입어 2017년 1분기 손해율 하락으로 자동차보험손익이 증가했음에도 보험료 인하에는 소극적인 상황인만큼, 개정 전 표준약관으로 환원되거나 관련 업계 간 논의를 통해 중재안이 필요하다”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6~7년 내 국내 렌터카 시장 100만대 예상, 카셰어링은 아직 불안함이 더 커

최 회장은 “렌터카 시장이 최근 몇 년간 10% 이상 성장했는데, 어느 시점이 오면 성장속도가 떨어지지 않겠냐”라며 “현재 65만대 수준에서 6~7년 내 100만대까지는 늘어나겠지만, 그 이상 가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국내 렌터카 시장을 전망했다.

그는 최근 떠오르고 있는 공유경제를 바탕으로 한 ‘카셰어링’ 시장에 대해서는 불안함이 더 크다고 견해를 밝혔다. 카셰어링은 차가 필요할 때 10분 단위로 빌릴 수 있는 서비스로, 쏘카와 그린카가 시장을 양분하고 있다.

최 회장은 “우리나라는 젊은 사람들도 차 소유 욕구가 강하고, 수도권은 대중교통 인프라가 잘돼 있어서 카세어링 시장이 크게 성장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카셰어링은 사고율이 높고, 서비스 불만이 많은 등 성장하는 데 한계가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현재 차량공유라는 트렌드에 맞춰 장점이 많이 부각된 측면이 있고, 단점은 수면 아래 있어서 아직까지는 불안함이 크다”며 “무인대여 시스템은 대여절차가 허술해서 청소년 운전으로 인한 사고, 허술한 차량관리로 인한 안전문제 유발, 이용자 에티켓과 책임의식 결여로 인해 사회문제를 초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