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노믹스 ‘일자리 창출’ 선창에 범유통업계 ‘떼창’…보여주기 논란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07 03: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지난달 31일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신세계그룹&파트너사 채용박람회'에 구직자들이 채용 공고 게시판을 유심히 살펴보고 있다.[사진=석유선 기자]


아주경제 석유선 기자 = ‘J노믹스(문재인 정부 경제정책)'의 역점 사안인 일자리 창출에 범유통업계가 발빠르게 부응하고 있다.

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롯데·신세계·CJ 등 유통 대기업을 비롯해 식음료업체들은 앞다퉈 일자리 창출 정책에 동참하고 있다. 비단 일자리 창출뿐만 아니라 문재인 정부가 공공기관 ‘비정규직 제로’를 선언한 것에 발맞춰 민간 기업임에도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에 앞장서는 모양새다.

롯데그룹은 문재인 정부의 재임 기간인 향후 5년간 7만명을 신규 채용하는 한편 3년간 단계적으로 비정규직 근로자 1만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겠다고 공언했다. 이에 질세라 신세계그룹도 올해 1만5000명 이상의 일자리 창출을 약속했다. 또한 10년 이상 비정규직을 없애려 노력한 결과, 타 업체에 비해 확실히 낮은 비율을 유지해 정규직 전환을 계속할 방침이다.

최근 임금체불 논란을 야기했던 이랜드그룹도 조직문화 7대 혁신안을 발표, 임직원들의 근무환경 개선과 청년 일자리 창출에 힘쓰기로 했다. CJ그룹도 이재현 회장의 복귀를 기점으로 일·가정 양립을 위한 제도와 근무환경 개선 방안을 발표해 임직원들의 애사심을 높이고 있다.

식음료업계 또한 해외시장 진출과 가정간편식(HMR) 시장의 확대에 힘입어 그 어느 때보다 일자리 창출과 정규직 전환에 적극적이다.

SPC그룹은 이미 신년계획을 통해 올해 신규채용을 전년 대비 확대할 계획을 밝혔다. 식품업계 1위인 CJ제일제당은 전체 기간제 근로자를 2% 미만으로 줄여 정규직화에 앞장서고 있고, CJ푸드빌도 3년 전 정규직 완전 전환을 마쳤다.

다만 패션업계는 경기침체와 저성장세가 이어지면서 일자리 창출이 녹록지 않은 상황이다. 패션 대기업으로 분류되는 이랜드·삼성물산 패션·LF·코오롱 등도 사업 축소 방침으로 인해 고용이 되레 줄어들고 있다.

이런 가운데 문재인 정부가 골목상권 보호를 강조하면서 대형 쇼핑몰 규제를 공언한 것은 범유통가에 적잖은 부담이 될 전망이다. 내수침체 등 유통업계 환경이 녹록지 않은 가운데 정부의 출점 규제 등이 더해지면 고용 창출은 언감생심이 될 것이란 지적이 나오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정부의 규제 폭탄을 맞지 않기 위해 업계가 ‘일자리 창출’ 정책에 동참하고 있지만 실제 사업 환경이 힘들어지면 결국 ‘보여주기’ 논란에 시달리게 될 것”이라면서 “정부는 일자리 창출 요구와 동시에 유통업계가 성장할 수 있는 정책적 지원도 과감히 해야 한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