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 분노샀던 日 APA호텔 대표, 새책서 '난징대학살' 또 부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05 14: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모토야 APA호텔 CEO "중국이 날조한 것, 일본에 오점은 없다"

  • 새 저서에서도 역사 왜곡, "도쿄 올림픽? 상관없다. 극우서적 비치할 것"

일본 APA호텔이 또 다시 극우서적 논란에 휩싸였다. 지난 2월 APA호텔이 객실 내 역사왜곡 서적을 비치한 사실이 공개되자 중국인들이 도쿄 거리에서 호텔 보이콧 시위를 벌이고 있다. [사진=신화통신]


아주경제 김근정 기자 = 올 초 난징대학살과 위안부 강제동원을 부정하는 내용의 서적을 호텔 객실 내에 비치해 공분을 샀던 일본 APA호텔 대표가 아직도 극우의 목소리를 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자매지인 환구시보(環球時報)는 일본 APA 호텔 대표가 최근 또 역사를 왜곡하는 내용을 담은 새 저서를 출간했고 "난징대학살이 중국이 날조한 것"이라는 망언을 계속하고 있다고 5일 보도했다.

모토야 도시오(元谷外志雄) APA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2일 본인의 새 저서 홍보 행사에서 "호텔 내 비치된 서적을 치워야한다는 생각은 해본 적이 없다"면서 "2020년 도쿄 올림픽 때문에라도 더욱 그렇다"라고 밝혔다. 환구시보는 그가 언급한 책이 지난 4월 새로 출간된 '이론근현대사학' 완결판이라는 사실을 확인하고 해당 저서에 난징대학살과 위안부 강제동원을 부정하는 내용이 담겼음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해당 책에는 1928년 당시 만주 최대 군벌이었던 장쭤린(張作霖)이 폭사한 '황구툰(皇姑屯) 사건' 열차 사진과 장제스(蔣介石) 군대가 매국노를 척결하는 모습이 그려진 포스터, 위안부 모집 광고 등 총 3장의 사진이 실려있었다. 문제는 설명이다. 책에는 장쭤린을 폭사한 것은 일본 관동군이 아니고 난징대학살도 장제스가 잘못을 덮기 위해 조작한 사건이라고 적혀 있었다. 위안부도 강제 소집된 것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신간에는 APA호텔이 극우서적 비치를 이유로 중국의 강한 반발을 사며 보이콧 대상이 됐던 사실도 포함됐다고 환구시보는 전했다.

APA 호텔은 일본 전역에 413개 체인, 총 7만개의 객실을 보유하고 있다. 삿포로 동계 아시안게임이 열리던 지난 2월 호텔 내에 '아무도 말하지 않는 국가론', '자랑스러운 조국 일본, 부활을 위한 제언' 등 일본의 만행을 부정하는 서적을 비치해 논란이 됐다. 해당 서적은 모두 모토야 도시오 CEO가 저술한 것으로 분노한 중국인들의 보이콧이 이어졌다.

하지만 모토야 CEO가 새로운 저서를 통해 이에 굴하지 않겠다는 뜻을 공개적으로 알리면서 또 다시 논란이 일고 있다고 신문은 전했다.  

'이론근현대사학'은 모토야 CEO가 자사 발행 잡지인 '애플 타운'에 게재한 총 7만여개의 기고문을 모은 것으로 지난해 6월 2권이 나왔고 이번 4월에 완결본이 나왔다. '제대로 된 일본 역사'가 주제로 "일본은 강대해져야만 했고 오점도 남길 수 없다"는 관점에서 난징대학살과 위안부 강제동원 등을 부정하고 있다. 중국이 영유권 분쟁을 빚고 있는 동중국해, 남중국해 문제에 큰 관심을 보이며 일본이 미국과 연합해야 중국을 제압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