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증시 주간전망] A주 MSCI 편입 가능성은 호재, 하지만 조정 지속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04 15: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지난주 상하이종합 장중 3100선 무너지기도...유동성 부족, 투심 위축

  • 20일 MSCI 편입 가능성은 호재, 서서히 회복세 보일 것

[사진=신화통신]


아주경제 김근정 기자 = 중국 증시가 이번주 다시 상승곡선을 그릴 수 있을까. 6월 말 결정될 예정인 중국 A주의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의 신흥지수 편입 가능성은 긍정적이지만 금융 규제 우려 등에 따라 얼어붙은 투자심리가 되살아나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지난주 마지막 거래일인 2일 상하이종합지수는 장중 3100선이 무너졌다. 이후 가까스로 회복하면서 3105.54로 거래를 마감했다. 이번주에도 3100선을 기준으로 등락을 거듭할 것이라는 데 의견이 몰리는 분위기다.  

중국 증권업계는 통화 당국의 신중한 통화정책 운용으로 시중 유동성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데다 금융 당국의 규제 강화 우려로 투심이 위축된 것을 들어 이번주도 소폭 등락을 거듭하는 조정장이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단, 6월 한 달간 증시 전망에는 낙관적 색채가 짙어지고 있다. 등락을 거듭하는 조정장이 지속되는 동시에 오는 20일 결정되는 중국 A주가 MSCI 신흥지수 편입 기대감이 점진적 상승세를 이끌 수 있다는 판단이다. 편입이 확정될 경우에는 완전히 회복세를 굳힐 수 있으리라는 기대감도 고개를 들고 있다. 

중항(中航)증권은 최근 중국 증시가 대형 우량주는 강세를 보이는 반면 창업판과 상장 1년 미만의 차신주 등이 급락하는 양극화 현상을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소형주보다는 대형주가 전체 주가 그래프에 주는 영향이 큰 만큼 중국 증시가 서서히 회복세를 보일 수도 있다는 전망이다.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조정장이 지속될 것으로 봤다.

투자에 대해서는 "많이 하락하면 오르고 많이 오르면 하락하는 것이 주식시장의 기본 원칙으로 기회가 많은 시점인 것은 사실"이라며 "하지만 동시에 리스크가 크다는 뜻으로 단기적으로 각 종목의 변동성이 크고 예측도 어려워 소신있는 판단과 결정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쥐펑(巨豊)투자컨설팅은 "골드만삭스가 오는 20일 A주의 MSCI 신흥지수 편입 가능성을 높게 점치는 등 낙관적 전망이 힘을 얻고 있어 이것이 단기적으로 호재가 될 수 있다"고 봤다. 하지만 최근 유동성 부족, 투심 위축 등으로 거래량이 적어 호재에 따른 주가 상승 효과는 제한적 수준에 그칠 것으로 예상했다. 

화신(華訊)투자도 조정장을 예상하되 중·장기적으로는 중국 증시가 회복 국면에 접어들 것으로 내다봤다. 현재 중국 증시가 소폭 등락을 거듭하며 바닥을 다지는 중으로 3020~3040선을 마지노선으로 서서히 회복세로 굳힐 것이라는 예상이다. 힘을 잃었던 슝안신구, 환경보호 관련 테마주가 최근 힘을 내기 시작한 것도 긍정적이라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