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외교가 걱정" 반기문 "균형이 중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02 15: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오후 청와대 본관 백악실에서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과 오찬회동을 하고 있다. 2017.6.2 [청와대 제공 = 연합뉴스] 


아주경제 김혜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일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과 만나 "국내 정치는 소통을 하며 풀어가면 되지만 외교 문제는 걱정이고 당면 과제이니 반 전 총장님이 경험과 지혜를 빌려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러자 반 전 총장은 "외교도 국민의 총의를 참작하셔서 풀어가면 된다. 외교는 상대방이 있어 어려움이 많이 따르는데, 밸런스를 잘 맞추는 게 중요하다"며 "국가간 현안은 현안대로 풀고, 또 다른 부분도 함께 풀어가는 것이 국가가 할 일"이라고 조언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본관 백악실에서 반 전 총장과 약 1시간 50분간 오찬을 하며 당면한 외교 현안을 의제로 깊은 대화를 나누면서 이렇게 말했다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반 전 총장에게 "​앞으로도 "새 정부의 외교 정책수립과 외교현안 해결에 많은 조언을 부탁드린다"고 요청하기도 했다. 

반 전 총장은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이 어느 때보다도 한반도 상황 등 힘든 여건에 처해 있어서 잠 못 이루는 밤이 많겠지만 지금 국민의 지지도가 높고 잘 하고 계시다고 생각한다"며 "미국에서 만난 정부 인사들도 주로 전 오바마 정부 인사들이긴 하지만, 한국에 대한 걱정을 많이 하면서도 취임 초부터 국민의 지지를 높게 받고 있는 새 정부에 대해 기대가 많다"고 인사를 건넸다. 

오는 6월말로 예정된 한미 정상회담과 관련해선 "정중하면서도 당당하게 임하는 것이 좋다"며 "한미동맹이 초석이라는 인식을 가져야 한다. 북핵에 관한 한미간 공통분모를 잘 활용하는 게 좋겠다. 북핵을 포괄적, 근원적, 단계적으로 풀어가겠다는 문 대통령의 철학은 미국과 같은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반 전 총장은 북한 문제와 관련해서도 "초기에는 미국과 긴밀하게 협력하면서도 북한에 원칙적 자세를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최근 새 정부 출범 이후 NSC(국가안전보장회의) 상임위 성명을 보니 매우 적절한 수준이어서 잘 하셨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대북관계의 물꼬를 트는 일도 중요한데 이는 이산가족 상봉 같은 인도적 접근이나 평창동계올림픽을 계기로 활용하는 등 비교적 이견이 적은 비정치적 방법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고 본다"면서 "주요 해외 언론과의 인터뷰를 잘 활용해 문 대통령의 생각을 세계에 널리 알리는 것도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앞으로도 새 정부 외교 정책 수립과 외교 현안 해결에 많은 조언을 부탁드린다"고 했고 반 전 총장은 "대통령님 말씀이 계시지 않아도 연설이나 세미나 등을 통해 이런 입장을 널리 전파하고 있고, 언제든 대통령님과 새 정부의 자문 요청에 기꺼이 응하겠다"고 답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