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군, 중국서 날아온‘애멸구’주의 당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5-30 10: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 서천군농업기술센터, 벼 줄무늬잎마름병 옮기는 애멸구 비래, 방제 철저

▲중국서 날아온 애멸구 주의 당부, 지난 29일 올해 처음 농업기술센터 예찰용 무인포충망에 485마리 포획[사진제공=서천군]


아주경제(서천) 허희만 기자 =지난 2007년 벼 줄무늬잎마름병을 유발시켜 서천군 벼농사에 큰 피해를 입혔던 애멸구가 지난 주말 많은 양이 날아와 농가의 철저한 방제가 요구되고 있다.

 서천군(군수 노박래)에 따르면, 애멸구가 지난 29일 올해 처음 농업기술센터 예찰용 무인포충망에 485마리 포획된 것이 확인됐다.

 애멸구는 5월 초부터 중국에서 기류를 타고 날아온 해충으로, 1차적으로 벼 즙액을 빨아 먹어 벼 생육에 영향을 미치며, 2차적으로 흡즙 과정에서 몸속 바이러스를 옮겨 줄무늬잎마름병을 감염시킨다.

 또한, 바이러스병인 줄무늬잎마름병에 걸리게 되면 벼 이삭의 기형, 불임, 고사 등의 손실을 가져오며, 벼가 병에 걸린 후에는 치료가 되지 않는 특징이 있어, 감수성 품종인 운광, 흑미, 백진주 등에서 특히 주의가 요구된다.

 이에 서천군농업기술센터는 발견 즉시, 방제촉구 문자를 농가 등에 발송하였으며, 애멸구 발생현황과 방제대책 등을 읍면에 통보하고 마을 이장과 대농가, 감수성 품종 재배 농가를 중심으로 예찰조를 편성해 정밀 예찰에 착수했다.

 한편, 식량작물기술팀 김도형 팀장은 “효율적 방제를 위하여 서천군에서 벼 재배농가에 지원한 육묘상자처리약제는 반드시 정량을 살포하고, 애멸구 밀도가 높을 경우 본답에서도 추가 방제해야 한다.”고 강조하였으며, “방제 시에는 논두렁이나 하천 둑까지 방제하여 애멸구 유입을 차단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