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뭄에 타들어가는 ‘農心’…물가상승 속타는 民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5-29 15:5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안성‧평택 등 수도권 30년 만에 최악…농산물 물가 껑충

  • 7월 폭염까지 겹치면 물가잡기 힘들어

지난해 서울에 첫 폭염경보가 발효되는 등 전국적으로 찜통더위가 보름간 지속되면서 물가가 고공행진하는 등 경제변수로 이어졌다. [사진=유대길 기자]


아주경제 배군득 기자 = 이른 가뭄과 폭염으로 농수산물 가격 오름세도 수직상승하고 있다. 특히 5월 농수산물 가격이 예년보다 10% 이상 오른 상황에서 갑작스런 폭염까지 등장하며 아이스크림, 맥주 등 공산품도 덩달아 가격 인상 시기를 저울질하고 있다. 6월부터 본격적인 물가 상승이 예고되는 대목이다.

29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물오징어(23%), 삼겹살(10%), 수박(20%), 양파(34%), 토마토(40%) 등 주요 신선식품 가격이 전년 동월보다 상승했다.

공산품 시장은 앞당겨진 폭염에 분주하다. 통상적으로 6월 말쯤 가격 인상이 시작되는 아이스크림 업체들은 아예 한 달 정도 앞서 올리는 분위기다.

하겐다즈는 다음 달부터 대표 상품인 파인트 가격을 9900원에서 1만1300원으로 14% 인상한다. 빙수 브랜드 설빙 역시 제품별로 400~900원 올렸다.

일각에서는 정부가 지난해 7~8월 사상 최악 폭염을 겪으며 경제정책을 제대로 펴지 못한 전례를 되풀이할 수 있다고 지적한다. 올해의 경우 새 정부가 미리 가뭄과 폭염 대책을 마련해 사전 대비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실제 지난해 7월 폭염이 보름 이상 지속되자 정부는 전기요금 누진제 대책을 내놨지만, 조율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오락가락했다.

올해 이른 가뭄과 폭염이 몰려오자 지난해 여름 전기요금 폭탄 경험자들은 일찌감치 태양열 등 대체 에너지 분야에 몰리는 과열 현상도 나타났다.

에너지공단에 따르면 단독주택 태양광 설비 지원을 위해 올해 73억원의 예산을 배정했는데, 이미 3월에 신청자가 조기 마감됐다.

지난해 7~8월은 폭염으로 전력 사용량이 예년보다 크게 증가했다. 에너지경제연구원은 지난해 7∼8월 중 우리나라 전체 전력소비는 하루 평균 7만4310MW를 기록했다는 보고서를 냈다. 이는 전년보다 7.8% 늘어난 수치다.

신동현 에너지경제연구원 부연구위원은 “지난해처럼 무더운 날씨가 이어져 전력 수요가 쌓이는 현상이 나타난다면 누진제 완화로 인한 전력소비 증가는 예상치보다 훨씬 더 클 수 있다”며 “누진제 개편 시의성은 의심할 여지가 없지만, 기온 불확실성으로 인한 누진제 개편 효과 파급력 확대는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