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단계적 폐기 수순 밟나...국정기획위 "원안위 입장 빨리 밝혀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5-29 14:3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문재인 대통령 공약, 원자력 정책 재검토

29일 오전 종로구 통의동 국정기획자문위원회에서 열린 원자력안전위원회 업무보고에서 이개호 경제2분과 위원장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아주경제 원승일 기자 =원자력발전이 단계적인 폐지 수순을 밟게 될지 여부가 관심을 모으는 가운데,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원자력안전위원회(원안위)에 정확한 입장 표명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개호 국정기획위 경제2분과 위원장은 29일 서울 금융감독원 연수원에서 열린 원안위 업무보고에 앞서 "원안위가 원전 중심 발전의 단계적 폐기에 대해 어떤 입장을 취할 것인지 빠른 시일 내 분명하게 정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이날 원안위가 원자력정책 차원에서 분명한 역할을 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이 위원장은 "근본적으로 원자력 정책을 재검토하겠다는 게 문재인 대통령의 메시지"라며 "원안위를 포함한 관련 부처·기관이 이 공약을 어떻게 실천할 것인지를 고민해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이어 "공약을 보면 원전과 직접 관련되지 않았지만 석탄 화력발전소 주변 지역에서 피해를 보는 주민에 대한 대책으로 전기료 차등제를 (문 대통령이) 분명히 말씀하셨다"며 "(이 문제는) 한국수력원자력과 산업통상자원부가 관련이 있지만, 원안위도 어떤 해답이 있는지 같이 검토해주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어 "원전과 관련, 가장 중요한 가치는 '안전성'인 만큼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두고, 이를 담보하는 기관인 원안위가 독립성과 책임성을 갖고 일할 수 있도록 운영 시스템·제도를 발전시켜야 한다"며 "원안위도 국민의 눈높이에서 기대에 맞춰 이런 측면을 고려한 자세를 가지기를 부탁한다"고 주문했다.

한편 비공개로 진행된 이날 업무보고에는 최종배 사무처장을 비롯해 엄재식 방사선방재국장, 백민 안전정책국장 등 원안위 관련 인사들도 참석했다.

국정기획위는 원전 관련 공약을 검토하기 위해 다음 달 2일 한수원, 산업부 관련자 등을 만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