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러시아 관계 구축은 남북 문제 해결 강력한 수단 될 수 있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5-29 13:5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러시아·유럽연합·아세안 특사단 간담회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청와대에서 열린 러시아·EU·아세안 특사단 간담회에서 참석자들과 함께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아주경제 주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9일 "러시아와의 관계 구축을 통해서 남북 문제(해결)도 강력한 수단이 될 수 있다"며 한·러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여민1관에서 러시아·유럽연합(EU)·아세안(ASEAN) 특사단을 접견한 자리에서 "러시아는 굉장히 중요한 나라다. 앞으로 우리가 시베리아 자원개발에 참여한다든지, 북극 항로에 참여하거나 우리 철도를 북한에서 시베리아와 연결해 유럽까지 간다든지, 러시아와 협력이 중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송영길 러시아 특사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직접 만난 것과 관련해 "푸틴 대통령이 (특사 면담에서) 그런 문제까지도 함께 논의한 것은 성과라고 생각한다"며 "앞으로 정상회담까지 하게 되면 우리나라와 러시아의 관계가 한 단계 더 도약하지 않을까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특사단 활동에 대해 "우리 외교를 다변화하고 외교의 저변을 넓히는 데 큰 성과가 됐다"고 평가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특사로 다녀온 아세안 국가들에 대해서는 "아세안 지역은 우리가 교역이나 투자 규모로 볼 때 세계에서 두 번째로 중요하다. 우리 국민이 가장 많이 방문하는 나라이기도 하다"며 "실제 비중을 생각하면 미국, 중국 못지않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그동안 우리 외교가 상대적으로 덜 관심을 가졌는데 아세안과 제대로 협력관계를 맺은 것은 나중에 우리가 동북아시아를 넘어서 아세안 지역 전체에 하나의 경제공동체로 접목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EU 특사로 다녀온 조윤제 서강대 교수에게는 "메르켈 독일 총리와는 G20 때 정상회담을 하면 좋겠다는 요청이 있었다"며 "원론적인 합의는 이뤄진 상태인가"라고 물었다.

이에 대해 조 특사가 "그렇다"고 답하자 문 대통령은 "모두 수고가 많았다. 특히 EU와 아세안 쪽은 여러모로 뜻깊었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송영길·박원순·조윤제 특사를 비롯해 더불어민주당 신경민·김종민·박주민·정재호 의원 등이 참석했으며,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윤영찬 국민소통수석, 박수현 대변인 등이 배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