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 농촌에 가뭄대응 예비비 20억 원 긴급 투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5-29 13: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농촌지역 관정하고 있는 모습 [사진=용인시 제공]


아주경제(용인) 김문기 기자 =용인시(시장 정찬민)는 영농철 가뭄이 지속됨에 따라 예비비 19억8000만원을 긴급 투입,대형관정 61곳을 굴착하는 등 농작물 피해를 막기 위한 대응에 나섰다고 29일 밝혔다.

시는 우선 가뭄피해가 예상되는 지역을 대상으로 대형관정 61개소를 추가 굴착하고, 간이 양수장 4개소를 설치해 운영할 방침이다. 또 급수차 430대와 굴삭기 115대를 임차해 지원하고, 양수기 51대와 송수호스 56km 등을 보급해 영농급수에 차질이 없도록 할 계획이다.

아울러 가뭄 급수대책 상황실을 운영해 가뭄상황에 신속하게 대처하고, 한국농어촌공사나 군부대 소방서 등 유관기관과 공조해 급수를 늘리기로 했다. 가뭄이 계속될 경우 관내 민간 기업에도 지원을 요청해 농민 피해를 최소화할 방침이다.

용인지역에는 올들어 가뭄이 지속돼 원삼면 후동과 이동면 안악골 등 소형 저수지가 이미 바닥을 드러냈고, 농업용 저수율은 예년 수준(77%)의 절반에 불과한 40%대 초반으로 떨어졌다.

시는 지난해부터 영농기 농업용수 부족을 예상해 처인구 읍면동 지역 저수지 상류에 6개 대형관정을 개발하는 등 농민들과 함께 하천수를 이용한 급수와 논물가두기, 급수차 지원 등 농업용수 확보대책을 추진해 왔다. 하지만 올해 가뭄이 워낙 심해 이 같은 대응으로도 농업용수 부족이 우려됨에 따라 긴급대책을 마련했다.

정찬민 시장은 “예비비를 긴급 지원하는 등 시의 행정력을 적극 동원해 농민들의 가뭄피해를 최소화하도록 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