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경대생, 국내 미기록 상어 4종 학계 보고 '주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5-29 12: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우리나라 서식 상어 43종서 47종으로 늘어

  • 이우준 씨, 한국어류학회 포스터논문 우수 발표상

부경대 이우준 연구원. [사진=부경대]


아주경제 (부산) 정하균 기자 = 부경대학교 연구원이 국내에 알려지지 않았던 상어 4종을 학계에 보고해 주목받고 있다.

부경대는 해양생물학과 어류학연구실 이우준 연구원(31)이 최근 논문 '한국산 상어류(연골어강:판새아강) 4미기록종 보고 및 2종의 학명 검토'를 통해 부산과 제주, 여수 등 해역에서 Echinorhinus cookei, Carcharias taurus, Carcharhinus obscurus, Scoliodon macrorhynchos 등 4종의 상어를 새로 발견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에 발견한 4종은 일본, 대만, 호주, 인도네시아, 중국 등 해역에 분포하지만 우리나라에선 지금까지 알려지지 않았던 종들이다. 이 가운데 Carcharias taurus와 Carcharhinus obscurus는 국제자연보전연맹(IUCN)의 레드리스트에 취약종으로 등록된 종이다.

이 연구원은 이번 연구를 위해 지난 2014년부터 매주 부산공동어시장을 방문해 고등어 선망에서 혼획된 상어들을 표본으로 수집 관찰한 것을 비롯, 국립해양생물자원관과 국립수산과학원, 전북대, 일본 교토대 등에 수장된 표본 등 모두 120여 개체를 형태학적으로 분석해 이 같은 성과를 얻었다.

이번 발견으로 우리나라에 서식하는 것으로 보고된 상어는 종전 43종에서 47종으로 늘어나게 됐다. 이 연구원은 이번에 발견한 4종의 상어에 우리나라 명칭을 붙일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이 연구원은 이 논문에서 종전 Squalus megalops와 Squalus acanthias로 알려진 모조리상어와 곱상어가 실제로는 Squalus brevirostris, Squalus suckleyi 종이라는 사실도 추가로 밝혔다.

이 연구원은 이번 연구 논문으로 최근 서울 롯데월드몰에서 열린 2017년도 춘계 한국어류학회(회장 이완옥) 특별 심포지엄 및 학술발표대회에서 포스터논문 우수 발표상을 수상했다.

김진구 지도교수(자원생물학과)는 "상어는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연구 주제이지만 국내 연구는 미흡한 편"이라면서 "이번 연구가 상어 종 분류 및 보호종 지정 등을 위한 기초 연구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