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오늘 오후 수석보좌관회의 주재…'총리인준' 입장 표명할 듯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5-29 11: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野3당, 대통령 직접 해명 요구…"결자해지 해야"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청와대 여민관 소회의실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아주경제 주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9일 오후 2시 청와대 여민1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개최한다.

문 대통령이 이 자리에서 난항을 겪고 있는 이낙연 총리 후보자 국회 인준 문제와 강경화 외교장관·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의 위장전입 논란으로 불거진 인사 검증 문제에 대해 언급할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문 대통령은 이번 사안에 대한 유감 표명 등의 언급을 하고 야당에 대승적 협력을 요청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국정기획자문위원회와 국회 차원에서 새로운 인사검증 기준을 마련해달라고 요청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낙연 총리 후보자 국회 인준이 불투명해지면서 당초 예정됐던 조각 발표도 지연되고 있다. 다소 국정에 차질을 빚더라도 야당과 협치 정신을 이어가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야 3당은 이날 정세균 국회의장과의 회동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 동의에 대한 전제조건으로 문재인 대통령의 직접적인 입장 표명을 촉구했다.

반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청와대가 이미 임종석 비서실장을 통해 진정성이 담긴 입장 표명을 했다고 주장하며 야당의 협조를 요청했다.

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국회의장·4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이 후보자의 위장전입 문제에 대해 "대통령께서 언행일치와 결자해지의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밝혔다.

정 원내대표는 "앞으로 줄줄이 이어질 청문회에서 총리 인준이 가르마가 될 것"이라며 "현재까지 불거진 위장전입, 이중국적, 증여세 문제, 거짓말 의혹까지 정확하게 대통령께서 입장 표명을 해줄 것을 요청드린다"고 촉구했다.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도 "대통령께서 직접적으로 나서서 해명하고, 국민의 이해를 구하는 노력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원내대표는 "지난 비서실장의 브리핑에서는 '사과한다. 유감이다'라는 표현은 있지만 결국 현실론과 상황론으로 일관해 진정성이 있는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대통령이 처음 말한 5대 원칙을 지킬 수 없는 사정이라면 어떤 사정이 다르고, 왜 다른지 설명하라"며 "그렇지 않고 무작정 (총리인준안을) 통과시켜 달라고 하면 국민의 기대를 충족하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청와대 비서실장이 나서서 빠르고 진솔하게 고민을 담아서 사과했다"며 "진정성이 있었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부족한 점은 부족한 대로 잘 메꿔갈 수 있도록 야당의 담대한 협조가 필요하다"며 총리 인준안 통과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한편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은 이번 회동 중간에 참석해 문 대통령의 입장을 전달할 것으로 알려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