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주선 "文 대통령, 인사원칙 파기 사과로 결자해지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5-29 09: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국민의당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이 29일 오전 국회 당대표실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아주경제 이수경 기자 = 박주선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29일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의 결자해지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이 후보자를 비롯한 내각 후보자들의 위장전입 의혹 등을 겨냥해 "대통령과 여당, 청와대의 안일하고 적반하장식 대응에 개탄을 금할 수 없다, 과연 야당과 협치하려는 진정성이 있는지 의문"이라며 이 같이 강조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호미로 막을 것을 가래로도 못 막게 막은 책임은 전적으로 여당과 청와대에 있다"면서 "특히 문제를 풀어야 할 여당 대표가 (야당을 향해) '정략적 심사'라고 한 것은 야당과의 협치를 포기하고 청와대 지침을 맹종하는 과거 여당의 구태를 재현한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이어 "그래서는 협치가 작동될 수 없다"면서 "원칙은 지키라고 세운 거고 예외는 또 다른 예외를 낳는다"고 우려했다.

그는 "위장전입 배제는 문 대통령이 스스로 세운 5대 인사 원칙"이라며 "스스로 세운 원칙을 깨뜨리면서 야당이 발목을 잡는다고 책임을 전가한다면 적반하장이고 야당을 거수기로 바라보는 구태의 전형적 태도"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게 문 대통령이 취임사에서 밝힌 새로운 대한민국 건설인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이 사안은 문 대통령의 5대 원칙 공약 파기에서 시작됐으므로 직접적 경위 설명과 사과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협치에 대한 대통령과 여당, 청와대의 진정성을 보여달라"면서 "문제는 원인 제공자가 풀어야 한다, 문 대통령이 야기한 자승자박"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새벽 북한이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를 또 발사한 데 대해 "비정상국가 북한의 도를 넘는 도발행위를 강력 규탄한다"면서 "한반도와 동북아의 군사적 긴장을 야기하는 일체 도발행위를 중단하고 북핵폐기 절차를 이행하며 평화를 위한 대화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