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민주 원내사령탑 "트럼프, 가장 가까운 동맹국들에 결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5-29 04: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공식성명 내고 나토 정상에 '방위비 분담' 요구한 트럼프 맹비난
"대통령 순방서 얻은 것 별로 없어…앞으론 케네디 따라해야"

(워싱턴=연합뉴스) 이승우 특파원 = 미국 민주당 하원의원들을 지휘하는 낸시 펠로시 하원 원내대표(캘리포니아)가 유럽 순방 기간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 회원국 정상들에게 방위비를 더 분담하라고 압박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신랄하게 비판했다.

펠로시 원내대표는 28일(현지시간) 공식성명을 내고 "나토 정상들을 상대로 한 트럼프 대통령의 경솔하고 거들먹거린 강연은 우리의 가장 가까운 동맹국들에 결례를 저지른 것이고, 지난 70년 가까이 세계 안보를 보장해온 공동방위조약의 명예를 더럽힌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이 9·11 테러 이후 아프가니스탄에서 우리 편으로 달려왔던 나토의 상호방위 서약에 대한 미국의 약속을 확인하는 데 실패한 것은 부끄러운 일일 뿐 아니라 위험하기까지 하다"고 비난했다.

아울러 그는 트럼프 대통령의 나토 연설을 "공격적"이라고 비난하는 한편, 대통령의 첫 순방에 대해 "불편한 관계들과 외교적 실수를 제외하면 얻은 게 별로 없었다"고 부정적으로 평가했다.

펠로시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미국의 안보를 보호하는 것은 강하고 영리함을 요구하는 것이지, 무모함과 경솔함을 요구하는 게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정상외교 활동에 대한 조언도 남겼다.

그는 미국에서 존경받는 대통령 중 하나인 존 F. 케네디 전 대통령이 남긴 '세계의 시민 동지들이여. 미국에 여러분들에게 뭘 해달라고 요구하지 말고, 우리가 인류의 자유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지를 미국에 요구해달라'는 발언을 인용하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다음에 외국 정상들을 만난다면, 위대한 지도자인 케네디 대통령의 발언을 잘 따라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leslie@yna.co.kr

(끝)

[연합뉴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