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브리티시항공 IT 시스템 오류로 전편 결항..런던 공항 혼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5-28 14: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AP연합]


아주경제 윤세미 기자 = 27일(현지시간) 영국 대표 항공사 브리티시항공(BA)의 IT 시스템 오류로 인해 BA의 런던발 항공기가 전편 결항되면서 런던의 공항이 일대 혼란에 빠졌다. BA는 사이버공격이 아닌 전원공급의 문제라고 해명하면서 28일 시스템을 원상복구 시키겠다고 약속했다. 

가디언 등 현지 매체에 따르면 BA는 27일 시스템 오류를 이유로 런던의 히드로공항과 개트윅공항에서 오후 6시 이후로 예정된 항공편 출발을 모두 취소한다고 발표했다.

이번 시스템 장애로 인해 체크인, 고객 콜센터, 웹사이트 등 대부분이 영향을 받았다. BA는 이번 문제는 시스템의 전원 공급 문제 때문이라면서 일각에서 우려하던 사이버공격 때문은 아니라고 발표했다. ​

그렇지만 갑작스러운 결항으로 승객들은 큰 불편을 겪었다. 특히 주말부터 29일까지 이어지는 휴일을 이용해 해외로 나가려는 여행객이 늘어난 탓에 혼란은 컸다. 

BA 카운터에는 긴 줄이 늘어섰고 공항 터미널은 수속을 마치고도 비행기를 타지 못한 승객들로 북적거렸다. 일부 승객들은 BA로부터 정확한 설명도 듣지 못했다면서 항의하기도 했다. BA는 피해를 본 승객들에게 “합리적인” 보상을 하겠다고 밝혔다.

발이 묶인 승객들은 시스템 재개를 기다리면서 공항 주변에서 머물 예정이었으나 호텔 예약도 어려웠던 것으로 알려졌다.

파이낸셜타임즈(FT)는 아고다와 부킹스닷컴 등 대형 호텔 예약 사이트에 확인 결과 27일 밤 공항 반경 3km 내 숙박시설이 거의 다 예약이 끝난 것으로 확인됐다고 전했다. 어쩔 수 없이 많은 승객들은 운행 재개를 기다리면서 공항 안 바닥에서 몸을 뉘여야 했다.

영국 최대 노조인 GMB는 이번 시스템 장애의 이유가 작년 수백 개의 IT 작업을 아웃소싱으로 넘겼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GMB는 “이번 상황은 충분히 피할 수 있었을 것”이라면서 “2016년 BA는 헌신적으로 일하는 수 백명의 IT 직원들을 해고하고 이 작업을 인도에 아웃소싱했다”고 말했다.

FT는 이번 사태가 비용 절감과 저비용 항공사들과의 치열한 경쟁과 더불어 BA에 또다른 악재가 될 전망이다. 또한 BA는 작년 7월과 9월에도 비슷한 시스템 장애로 많은 항공편이 결항되거나 지연돼 승객의 불편을 초래한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