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스모그와의 전쟁' 총책임자 환경부장...베이징 대리시장 발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5-28 13: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천지닝 환경보호부장…베이징 대리시장 발탁

천지닝 베이징 신임 대리시장[사진=신화통신]


아주경제 배인선 기자 =중국 '스모그와의 전쟁'을 진두지휘했던 중국 환경부장(장관)이 수도 베이징 대리시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베이징시 인민대표 상무위원회는 27일 천지닝(陳吉寧) 환경보호부장을 베이징시 부서기으로 선출하고, 차이치(蔡奇) 베이징 시장이 당서기로 승진하면서 공석이 된 베이징 시장 자리를 대리시장으로 맡도록 했다고 관영 신화통신이 이날 보도했다. 이에 따라 천 대리시장은 향후 열릴 베이징 인민대표대회를 거쳐 정식 시장에 올라서게 된다. 

천지닝 신임 대리시장은 중국 환경영역의 권위있는 전문가다.  올해 53세로 지린(吉林)성 리수(梨樹) 출신인 그는 명문 칭화대에서 환경공학 학사와 석사를 취득하고 영국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에서 박사 학위도 취득했다. 1998년부터 칭화대에서 교수로 근무하다가 2012년 칭화대 총장에 선임됐다. 지난 2015년 1월말 중국 신임 환경부장에 임명돼 2년 넘게 스모그 퇴치에 주력해왔다. 

홍콩 명보에 따르면 천지닝 대리시장은 "매우 영광스럽다"며 "어깨가 매우 무거운걸 느낀다"고 소감을 표명했다. 전임자였던 차이치 신임 베이징시 당서기는 천지닝을 "정치입장이 확고하고 시야가 넓고 개혁혁신의 의지가 강한 인물"로 평가했다

베이징 정가에서는 천지닝 환경보호부 부장의 베이징 대리시장 임명이 뜻밖의 인사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중국 정치평론가인 장리판(章立凡)은 홍콩 명보를 통해 "학자 출신으로 줄곧 환경관련 연구에 종사해왔던 천지닝은 뚜렷한 계파 색채가 없는 인물"이라고 평했다. 장 평론가는 "시진핑 국가주석이 19차 당대회를 앞두고 자신의 정치적 기반을 강화하는 가운데 마땅히 등용할 인재가 없자 계파 색깔이 옅은 학자 출신의 기술관료를 발탁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한편 천지닝의 후임자로 리간제(李幹傑) 허베이성 부서기가 환경부호 부장에 발탁될 것으로 알려졌다. 리 부서기는 칭화대 핵 원자로 공정 학사, 석사까지 밟은 전문가로  국가핵안보와 환경보호계통에서 오랜기간 근무해왔다. 지난 2008년부터 환경보호부 부부장(차관)과 국가핵안보국 국장을 역임했으며, 지난 해 10월 허베이성 부서기로 자리를 옮겼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