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6월 금리 인상 앞두고.." 중국 위안화 환율 안정 '총력' 대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5-28 10: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위안화 기준환율 산정에 '경기대응 조정요인' 추가 검토중

  • 거시경제 흐름 반영…시장 변동성이 기준환율에 미치는 충격 완화

  • 일각서 중국 환율시장 통제 지적도

중국 인민은행[사진=바이두]

아주경제 배인선 기자 =오는 6월 미국의 금리 인상 가능성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중국 당국이 위안화 환율 안정을 위해 위안화 기준환율의 산정 방식을 바꾸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 산하 외환교역센터는 26일(현지시간) 달러 대비 위안화 기준환율을 결정할 때 '경기대응 조정 요인'(Counter-cyclical adjustment factor)을 추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고 증권시보 등이 27일 보도했다.

기존의 역내시장 위안화 환율 종가와 주요 무역상대국 통화 바스켓 환율 변동 이외에도 경기대응 조정 요인이 위안화 기준환율을 결정하는 요소로 추가될 전망이다.

경기대응 조정요인을 추가하면 위안화 기준환율 결정 과정에서 거시경제 흐름 등 경제 펀더멘털이 더 많이 반영될 수 있다. 이로써 외환시장 움직임에 따른 영향을 다소 완화할 수 있게 된다.

외환교역센터는 중국 외환시장에 어느정도 경기순응적 요소가 존재한다며 이로인해 비이성적인 전망에 쉽게 흔들린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새로운 환율 결정방식을 통해 수요와 공급을 더 잘 반영하고 동시에 시장의 '군집 효과(양떼 효과)'를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류젠 교통은행 금융연구중심 고급 연구원은 “경기대응 조정요인을 추가함으로써 외환시장 전망을 합리적으로 유도하고 시장의 비이성적 투기행위를 억제하는 데 도움이 돼 위안화 환율이 급격히 출렁이는 것을 막을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류 연구원은 "특히 6월 미국의 금리 인상 가능성이 커지면서 외부요인이 위안화 환율에 미칠 영향이 확대될 수 있다"며 "경기대응 조정요인을 추가하면 시장의 변동성이 기준환율에 미치는 충격을 줄여 위안화 환율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다만 이는 중국이 환율 결정 과정에서 시장 비중을 높여오던 그간의 행보에서 벗어나 통제 쪽으로 퇴보하고 있는 것을 보여준다고 블룸버그 통신은 지적했다. 숀 칼로우 웨스트팩 은행 수석 외환 전략가는 "경기대응 조정 요소는 기준환율을 시장이 정해준 지점에서 슬쩍 옮겨놓을 수 있는 역할이 늘어났다는 뜻으로 보인다"며 "당국의 이 같은 행동은 위안화 안정을 이들이 얼마나 걱정하고 있는지를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