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反이민' 정책에 이슬람 6개국 비자 발급 55%↓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5-26 23:5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전세계적으로 美 여행·입국 희망자 감소한 듯"

(워싱턴=연합뉴스) 강영두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2차 '반(反)이민' 행정명령(수정명령)도 법원에서 제동이 걸린 가운데 지난달 이슬람권 국적자들에 대한 비자 발급이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 정치 전문 매체 폴리티코는 26일(현지시간) 국무부의 4월 비이민 비자 발급 현황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슬람교도가 다수인 50개국의 비자 발급 건수는 2016년 월평균보다 20% 낮아졌다고 보도했다.

대상국을 아랍권 국가로 한정해 보면, 비자 발급 건수는 30% 감소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3월 수정명령을 통해 입국을 제한한 이란, 시리아, 수단, 소말리아, 리비아, 예멘 등 6개국의 경우 55%나 급감했다.

폴리티코는 "물론 지난 3월에도 이슬람권 국적자에 대한 비자 발급이 줄어들긴 했지만, 4월 들어서는 현격히 감소했다"고 전했다.

미 국무부는 "비자 수요는 해당국과 국제적 상황에 따라 다양한 변수가 있고, 오르락내리락하는 경향도 있다"며 "여름이나 겨울처럼 여행 성수기가 되면 비자 발급이 급증한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30년 경력의 이민 변호사로 국무부 자문위원이기도 한 스티븐 패티슨은 "트럼프 대통령의 반이민 정책은 이슬람권 국적자들에게 미국 여행을 '소름 끼치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그는 "수도 워싱턴DC에서 벌어지는 일이 국외 영사관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가정하는 것은 순진한 일"이라고 비판했다.

폴리티코는 또 지난 4월 전체 비이민 비자 발급량이 1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트럼프 정부 들어 미국을 여행하거나 방문하려는 외국인이 줄어드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월 27일 이라크 등 이슬람권 7개국 국적자와 난민의 입국을 90일간 금지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으나, 시애틀 연방지방법원과 샌프란시스코의 제9 연방항소법원에서 잇따라 저지돼 시행이 중단됐다.

그는 이어 지난 3월 6일 입국금지 대상 7개국 중 이라크를 제외한 6개국 국적자에 한해 기존 비자 발급자와 영주권자에 대한 입국은 허용하고 신규 신청자에 대해서는 90일간 입국을 금지하는 내용의 2차 수정 행정명령을 발동했다.

그러나 메릴랜드와 하와이 등의 연방지방법원에 이어 지난 26일 버지니아 연방항소법원도 수정명령 효력중단을 판결했다.

k0279@yna.co.kr

(끝)

[연합뉴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