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문 대통령-이춘희 세종시장, ‘행정수도 완성’에 전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5-25 19: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윤소 세종본부장]


문재인 대통령이 국회분원 설치를 직접 언급하면서 ‘세종시 행정수도 완성’이 가시화 할 것이라는 기대감으로 한껏 달아오르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1일 청와대에서 가진 첫 여야 5당 원내대표와의 회동에서 “세종시 완성을 위해 국회분원 설치 등을 우선 검토하자”며 “국민의 동의를 전제로 행정수도는 세종시로 이전하길 바란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이날 회동에 참석한 각 당 원대대표들도 문 대통령의 국회분원 설치 언급 등에 공감대를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의 이날 발언은 ‘세종시=행정수도’를 완성하겠다는 강한 의지로 읽혀진다. 문 대통령은 이미 대선 당시 국회분원과 청와대 집무실 설치, 미래창조과학부와 행정자치부 이전 등을 통한 ‘세종시의 실질적 행정수도’를 약속했다.

행정수도 이전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가 마련되면 ‘대한민국의 수도는 세종시에 둔다’는 조항을 개헌 과정에서 명시하겠다고도 했다. 행정자치부 등 남아있는 중앙부처의 세종시 이전도 공약으로 내걸은바 있다.

문 대통령의 공약 이행 행보에 세종시와 지역 시민사회단체는 일제히 환영의 목소리를 냈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문 대통령의 발언은 지난 대선에서 약속한 선거공약 실천 의지를 밝힌 것으로 세종시민과 함께 쌍수를 들어 환영한다고 밝힌바 있다.

이 시장은,   대부분의 행정부가 세종시로 이전돼 있는 상황에서 국회가 서울에 있다보니 여려가지 불필요한 행정력 낭비와 국가적 손실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며 “문재인 대통령도 최우선 과제중 하나로 세종시 행정수도 완성을 언급하고 있는 만큼 이를 통한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서라도 세종시가 행정수도로 완성되도록 오래전부터 온 힘을 쏟아온것도 사실이다.

이춘희 시장은, 여야 대표가 국회 분원 추진과 행정수도 완성에 큰 이견을 보이지 않는 것도 다행스러운 일 이라며 세종시를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의 전초기지로 삼겠다는 문 대통령의 국정철학이 꼭 실현되기를 세종시민들과 함께 기대 한다고 말했다.

한편, 세종시 행정수도 완성 대책위 및 세종시민들은, 미래부 등의 신설부처가 세종시로 이전하지 않는것은 법률위반 이라며 특히, 국회분원 및 청와대 제2집무실 설치도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 이참에 문재인 대통령이 적극적으로 앞장서고 이춘희 시장도 행정수도가 완성되도록 정치권 및 관계 행정부처와 긴밀히 협의하여 조속한 기일내 성과가 나오도록 해야 한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문 대통령은 공약을 이루어 국민들로부터 신뢰를 얻어 훌륭한 대통령으로 평가 받아야 하며, 세종시민들은 힘을 모아 세종수장인 이춘희 시장이 세종시가 행정수도로 완성 할수 있도록 지역민들의 협력이 필요할때가 아닌가 싶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