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디스, 중국 이어 홍콩 신용등급도 낮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5-25 13: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Aa1→Aa2로 하향조정…중국과 밀접한 경제,금융,정치적 관계가 이유

  • 홍콩 당국 "홍콩의 건전한 경제 펀더멘털 간과한것" 반박

무디스가 중국에 이어 홍콩 신용등급도 낮췄다. 

아주경제 배인선 기자 =국제신용평가사 무디스가 중국에 이어 홍콩 신용등급도 낮췄다.  ​중국 본토와 홍콩의 밀접한 경제적·금융적·정치적 관계를 맺고 있다는 게 이유다. 

무디스는 전날 홍콩의 신용등급을 Aa1에서 Aa2로 한 단계 낮췄다고 홍콩 영자지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등이 25일 보도했다. 다만 신용등급 전망은 '부정적'에서 '안정적'으로 조정됐다. 이는 홍콩 신용등급에 대한 위험이 균형을 이룬다는 뜻이다.

무디스는 중국 본토와 홍콩의 밀접한 경제적·금융적·정치적 관계를 고려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중국은 홍콩의 재화 수출에서 50% 이상, 관광객의 4분의 3, 서비스 수출의 40%를 차지한다. 홍콩 은행권의 중국 본토 관련 대출액은 지난해 말 기준 3조6000억 홍콩달러로 6개월 전보다 3.5% 늘었다.

홍콩이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신경제구상인 '일대일로'(一帶一路:육상·해상 실크로드)와 선강퉁, 후강퉁 같은 주식·채권 연계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것도 추가적인 신용도 하향 위험에 노출될 우려가 있다고도 무디스는 전했다.

무디스의 신용등급 강등 소식에 홍콩 당국은 즉각 반박했다. 

폴찬(陳茂波) 홍콩 재정사장은 무디스의 등급 강등이 기계적이며 홍콩의 건전한 경제 펀더멘털(기초여건)을 간과했다며 동의할 수 없다고 밝혔다. 

그는 "일대일로 계획의 목적이 중국으로 투자를 유치하려는 것이 아니라 국제적 협력을 촉진하고 상호 이익을 달성하려는 것"이라며 홍콩의 일대일로 참여가 기업 등이 새 시장에 진출하는 것을 돕고 홍콩 경제에 이익을 창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무디스는 이날 26개 중국 국유기업의 신용등급도 중국 국가신용등급 강등을 반영해 한 단계씩 강등했다. 등급 강등 대상 기업은 차이나모바일(中國移動)과 중국해양석유총공사(CNOOC), 중국석유화공그룹(中國石化·시노펙) 등이다.

전날 무디스는 부채 리스크에 따른 재무 건전성 악화 등의 이유로 중국의 국가신용등급을 Aa3에서 A1으로 한 단계 내렸다. 무디스가 중국의 신용등급은 내린 것은 1989년 이후 28년 만에 처음 있는 일이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