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기획위, 국방부 업무보고…사드배치 과정·전작권 전환 등 다뤄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5-25 11: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이수훈 위원장 "우리국방 우리가 책임져야"

이수훈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외교안보 분과위원장이 25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에 마련된 국정기획자문위원회에서 열린 국방부 업무보고에 참석해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아주경제 강정숙 기자 = 25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국정기획위에서 이뤄진 국방부 업무보고에서는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 과정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뤄졌다.

또 북핵과 미사일 위협에 대한 대응 능력을 강화하고 한미동맹을 굳건히 하는 가운데 전작권(전시작전통제권) 전환을 추진하는 국방개혁을 추진 내용이 더해졌다.

이날 국방부는 우리 군 전력 현황 등 기본적인 내용과 함께 대선 과정의 핵심 안보현안이었던 사드 배치 과정,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공약 이행방안 등에 대해 국정기획자문위원회에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대선 기간 사드배치가 국내에서 충분한 공론화 과정을 거쳐 이뤄지지 않았다는 시각을 나타내며 사드의 국회비준 동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이런 맥락에서 사드배치 관련 정책 결정 과정을 짚어봐야 한다는 인식이 국정기획위 내부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관계자는 "상식적으로 봐야 할 부분들을 보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대선 기간 천명한 '강력한 국방개혁'과 북핵·미사일 고도화 대응 방안에 대해서도 전반적인 차원의 논의가 이뤄졌을 것으로 보인다.

또 다른 국정기획위 관계자는 "사안별로 하는 것이 아니라 전반적인 국방개혁 관련해서 큰 그림을 일단 확인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다"고 이날 회의에 앞서 말했다.

이수훈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외교·안보 분과위원장도 국방부 업무보고를 받기에 앞서 "이제 우리 국방은 우리 스스로 책임질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새로운 대한민국을 건설한다는 무거운 사명감을 갖고 출범한 문재인 정부는 책임 국방과 유능한 안보를 국민들께 약속한 바 있다"며 "이런 목표로 북핵과 미사일 위협에 대한 대응 능력을 강화하고 한미동맹을 굳건히 하는 가운데 전작권(전시작전통제권) 전환을 추진하고 국방개혁을 추진해야겠다"고 강조했다.

또 "투명성 제고를 통해 고질적인 방산비리를 근절해야 하며 장병 복지, 군 인권 강화 이런 방면도 노력이 필요할 때"라고 덧붙였다.

이 위원장은 아울러 "말로만 외치는 안보가 아니라 실제 정말 국민 생명과 재산을 유능하게 지켜낼 수 있는 실제 진짜 안보를 해야 할 때"라며 "문재인 정부 감히 얘기한다. 안보 하나만은 확실히 지킨다"고도 강조했다.

이어 "유능한 안보를 구축하고자 하는 확고한 의지를 가진 문재인 정부의 국방과제들을 발굴하고 다듬어야 한다는 점에서 국방부의 업무보고가 대단히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는 김용현·김병기 외교·안보 분과위원과 위승호 국방부 국방정책실장, 김인호 기획조정실장, 김학주 국방개혁실장, 강병주 국방부 전력자원 관리실장, 황우웅 국방부 인사복지실장 등의 국방부 간부들이 참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