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C, 중국 시노펙 자회사와 합작사 설립…고부가 유리접합 필름시장 진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5-25 10:1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SKC가 중국 최대 국영석유화학기업인 중국석유화공집단공사(시노펙)의 자회사 SVW(Sichuan Vinylon Works)와 손잡고 고성장·고부가 유리접합 필름인 PVB(Polyvinyl Butyral) 필름 시장에 진출한다. 이완재 SKC 사장(앞줄 왼쪽)이 쉬이(XU YI) SVW 대표와 지난 24일 중국 충칭에서 PVB 필름 원료(레진) 및 PVB 필름 생산 합작사(JV) 설립에 대한 투자의향서(LOI)를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SKC 제공]


아주경제 문지훈 기자 = SKC가 중국 최대 국영석유화학기업인 중국석유화공집단공사(시노펙)의 자회사 SVW(Sichuan Vinylon Works)와 손잡고 고성장·고부가 유리접합 필름인 PVB(Polyvinyl Butyral) 필름 시장에 진출한다.

SKC는 지난 24일 중국 충칭에서 SVW와 PVB 필름 원료(레진) 및 PVB 필름 생산 합작사(JV) 설립에 대한 투자의향서(LOI)를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SKC와 SVW는 중국 내 필름 생산거점인 장수성 난통 필름 공장에 PVB 필름 생산시설을 만든 뒤 시설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SKC는 PVB 필름 제주 관련 기술을 제공하고 SVW는 PVB 필름 원료를 공급해 합작사는 원료부터 제품까지 수직계열화를 구축하게 된다.

PVB 필름은 자동차·건물용 유리 접합필름으로 사고 발생 시 사람을 보호하기 위해 유리와 유리 사이에 들어가 파손 시 조각이 튀지 않도록 붙잡는 역할을 한다. 여기에 소음과 열, 자외선 차단 기능 등도 있어 고부가가치 상품에 속한다.

PVB 필름 시장은 2015년 약 38만t, 2조6000억원 규모로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다. 특히 소음 차단 등 고기능을 갖춘 제품은 연평균 20~30% 정도로 고성장 중이다.

SKC는 이 같은 PVB 필름 시장의 성장 가능성에 주목해 40여년에 걸친 필름 제조 및 가공기술을 바탕으로 지난 2012년부터 연구개발을 진행해왔다. 이를 통해 미국 이스트만과 일본 쿠라레이 등 글로벌 3개 업체가 독점하고 있는 자동차용 PVB 필름 시장에서 자동차·유리 제조사 성능 평가를 통과했다. 성능 평가를 통과한 곳은 글로벌 3개 업체와 SKC가 유일하다.

양사는 올해 하반기 합작사를 설립하고 오는 2019년 1분기에 상업생산에 나설 계획이다. 합작사는 연구개발을 비롯해 PVB 레진과 PVB 필름까지 제조·판매한다.

SKC 관계자는 "과거 SKC코오롱PI, MCNS 등 경쟁업체와 합작사를 설립해 성공적인 결과를 이끌어낸 경험이 있다"며 "SK와 시노펙 그룹 간 성공적 협력 관계를 기반으로 세계 자동차용 시장 점유율 30%를 차지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