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사업' 세종보 둘러싼 세종시 공식입장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5-25 07:4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재근 시대변인 "녹조현상·자연파괴, 세종시민과 직결, 철거 또는 100% 개방"

 ▲ 정부가 4대강 사업의 정책감사와 보 상시개방을 지시하면서 세종시에 설치된 세종보를 둘러싼 세종시 공식입장이 나왔다. /김기완 기자

아주경제 (세종) 김기완 기자 = 이명박 전 대통령과 파면된 박근혜 전 대통령의 핵심 사업으로 추진됐던 4대강 사업이 도마위에 올랐다. 보수정권 9년의 시간이 지나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통령이 정권을 잡으면서 곧바로 정책감사에 나선것이다.

정권이 바뀐 상황인 만큼, 국민적 저항에 부딪혔었던 4대강 사업의 강행이 문 대통령이 당선되면서 사실상 난파위기에 처했다.

이에 대해 국가균형발전 상징도시인 세종시 입장은 단호했다. 4대강 사업의 일환인 세종보 때문에 심각한 녹조현상 등 환경피해가 우려된다는 것이다. 푸르른 명품 세종시 건설 취지와는 대치되는 대목이다.

24일 김재근 세종시 대변인은 <아주경제>와 전화통화에서 "세종보로 인한 녹조현상과 그에 따른 자연파괴 등 환경적으로 심각한 시민불편이 초래되고 있다"며 "세종보 철거 또는 100% 상시개방이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앞서, 대전·충남녹색연합은 지난 20일 "금강은 4대강 사업으로 세종보, 공주보, 백제보가 만들어진 후 물고기 떼죽음 사고, 녹조창궐, 큰빗이끼벌레 확산, 4급수 오염지표종 붉은깔따구와 실지렁이 확산 등 생명의 강에서 죽음의 강으로 변했다"고 주장했다.

또, 4대강을 죽음의 강으로 만든 이명박, 박근혜 정부에도 엄중하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입장도 강조했다.

따라서, 세종시와 충청권은 청와대 정책감사 지시에 대단히 반기는 입장이다.

그동안 4대강 사업 추진과 관련, 국민들의 수 많은 저항이 있었지만 결국 국책 사업으로 강행됐다는 점에서 이제라도 국민들로부터 믿음직한 정부로 회복되기 위해선 잘못쓰여진 예산을 밝혀내 다시는 이 같은 불합리한 정책추진이 없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이 내달부터 4대강에 있는 보를 상시 개방하고, 4대강 사업 정책 결정 및 집행과정에 대한 전격 감사를 지시 하면서 적잖은 후폭풍이 일 것으로 전망된다.

이미 정부는 정책감사를 지시하면서 명백한 불법행위나 비리가 나타날 경우 상응하는 처벌과 후속 처리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4대강 보 개방이 결정되면서 내달 1일부터 인근 도시에 설치된 공주보가 상시 개방될 예정이다. 세종보는 생태계 상황과 수자원 확보를 고려해 단계적으로 개방될 것으로 알려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