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시 시민 주거환경 개선 나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5-24 14:4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안양시청]


아주경제(안양) 박재천 기자 =안양시(시장 이필운)가 ‘안양시 건축조례’개정을 통해 시민들의 주거환경 개선에 나선다.

먼저 하나의 대지에 두 동이상의 도시형 생활주택을 건축할 경우, 도시형생활주택에 적용되는 동간 이격거리 규정(현행 건축물 높이의 0.4~0.5배)을 건축물 높이의 0.6배(단지형 다세대주택 0.5배)로 강화해 입주민의 일조권과 사생활 침해 가능성도 줄어들게 됐다.

또 폭 12m 이상의 도로에 접한 아파트를 건축할 경우에는 개방감과 채광, 프라이버시 등을 어느 정도 확보할 수 있음을 감안, 건축선으로부터 건축물까지 띄어야하는 대지의 공지 기준을 현행 5m에서 3m로 완화했다.

이 밖에 건축위원회 심의 대상을 명확히 하고 ▲소규모건축물 심의대상과 심의기구 신설 ▲건축법 개정에 따른 허가권자 감리자지정 대상 건축물의 감리비용에 관한 기준 신설 ▲현장조사․검사 및 확인업무 대행 시 해당 현장을 재조사하는 경우 기준수수료의 30퍼센트 지급 조항도 신설했다.

한편 시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안양시 건축조례」를 개정, 지난 18일 공포 시행했으며, 도시형생활주택의 동간 이격거리 규정은 건축을 계획 중인 건축주의 피해를 최소화 하고자 공포 후 3개월이 지난 시점부터 적용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