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라인드] 금호타이어 매각 두고 산업·우리은행 불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5-25 07: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매각vs여신 회수 '주안점 달라'

아주경제 노경조 기자 = 금호타이어 매각과 관련해 산업은행과 우리은행이 마찰을 빚고 있다. 새 정부 들어서면서 입장 차이는 더욱 커졌다. 문재인 대통령이 중국업체(더블스타)에 금호타이어가 매각되는 것을 탐탁지 않게 생각하기 때문이다.

두 은행은 금호타이어 채권단이자 주주협의회 구성원이다. 우리은행은 금호타이어 지분 14.15%를 보유한 단일 최대주주다. 산업은행은 주주협의회 간사다. 이들은 각각 금호타이어 여신 회수, 매각에 중점을 두고 의견을 달리 한다.

당장 금호타이어 매각 여부부터 도마 위에 올랐다. 산업은행은 변함 없이 더블스타와의 매각을 추진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원칙과 절차대로 진행해온 협상을 갑자기 엎었을 때의 후폭풍을 고려한 처사다. 문제는 다음 달 도래하는 금호타이어의 채무 상환 만기다. 더블스타는 금호타이어 인수 후 5년 동안 상환 만기를 연장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이에 산업은행은 조만간 협의회에 관련 안건을 부의하고 유예 기간을 결정할 계획을 세웠다.

반면 우리은행은 반대 의견을 냈다. 금호타이어의 여신을 일부라도 빨리 회수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는 매각에 중점을 둔 주주협의회 구성원보다 여신 회수에 집중하는 채권단의 기조를 띤 셈이다.

지난해 민영화에 성공한 뒤 잔여지분 매각 시기를 재는 우리은행은 이를 새 정부에서의 주요 과제로 꼽을 만큼 필사적이다. 정리할 것은 빨리 정리하겠다는 의지다. 지주사 전환 시 투입되는 막대한 비용 때문이다.

은행권 관계자는 "우리은행의 경우 잔여지분 매각 후 지주사 전환까지 고려해 각종 부채 등을 정리하고 비용 마련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며 "금호타이어 매각 관련해서도 '민영화' 명분을 내세우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두 은행은 이미 지난해 말 만기가 돌아온 1조3000억원의 금호타이어 채무 상환을 올해 6월까지로 미루는 과정에서도 의견 차이를 겪었다. 이번에도 역시 뾰족한 수 없이 서로 갈등만 키우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