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남구 "2017 울산고래축제 오이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5-24 11: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다양한 프로그램 마련...주차·교통대책으로 관광객 불편 해소

지난해 열린 '울산고래축제' 거리 퍼래이드 모습. [사진=울산 남구]


아주경제 (울산) 정하균 기자 = '2017 울산고래축제'가 자치구 승격 20주년을 기념해 하늘과 땅 그리고 바다를 무대로 25일부터 28일까지 나흘간 장생포 일원에서 열린다.

이번 고래축제는 '고래도 춤추는 장생포'라는 주제 및 '행복 찾고! 고래 찾고!'라는 슬로건 아래 △울산고래마당 △돌고래마당 △고래광장 △장생포옛마을 △JSP치맥판 △JSP레스토랑 등 2개 마당 4개존으로 구성해 보고·듣고·즐길 거리가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이뤄져 있다.

특히 이번 축제기간동안에 대형 고래 풍선을 장생포 하늘에 띄워 바람에 흔들리는 고래 풍선을 통해 '고래도 춤추는 장생포'라는 축제의 의미도 형상화하고 고래축제를 찾은 관람객들에게 남구 장생포에선 고래를 하늘에서도 만날 수 있다는 이미지도 심어 줄 예정이다.

◆ 풍성한 프로그램 축제 분위기 고조

축제의 즐길만한 프로그램으로는 △14개 동 지역주민, 기업체 및 전문 포퍼머 등이 함께하는 거리퍼레이드 △출경재현과 해상의 플라잉보드가 어우러진 수상퍼포먼스 △장생포 하늘에서 만나는 고래날다! 그리고 △토피어리 등이다.

울산고래마당과 돌고래마당에선 △개‧폐막식 △스페셜 불꽃쇼 △우리동네 명물내기 △인형극 △마당극 △버스킹 공연이 열리고, △남구 홍보관 △ 고래 우산길 △어린이 체험부스 등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도 함께 준비된다.

고래광장에선 △고래날다 △솟대전시 △연날리기 △고래아이스카빙쇼 △전국사진촬영대회 △고래에게 편지쓰기 등 주로 체험 위주의 행사가 열릴 예정이다.

그 외 장생포 옛 마을엔 추억과 낭만이 가득한 70년대 장생포 문화를 즐길 수 있도록 지역 연극인이 참여해 버스안내양, 불량학생 등 다양한 퍼포먼스가 재현된다.

올해 처음 준비한 프로그램인 JSP 치맥PAN은 고래바다여행선을 배경으로 음악과 치맥이 있는 공간으로 구성된다. JSP 레스토랑은 지역단체들이 참여하는 먹거리부스, 글로벌 JSP는 세계음식 및 문화체험으로 구성된다.

이 외에도 고래축제 시민기획단과 함께하는 스토리가 있는 스탬프투어도 선보인다. 스탬프투어는 얼마 전 인기를 끈 포켓몬 게임처럼 증강현실을 이용한 프로그램이다.

스마트폰에 '내 손안에 장생포'라는 앱을 다운로드 받아 장생포 고래 특구 내의 백탑공원, 장생포 마을이야기길 등 9개소에서 고래를 잡아 스탬프를 7개 이상 찍으면 선착순 40여명에게 고래축제 기념품 등이 주어진다.

◆ 전국 나아가 세계와 함께하는 축제

2017 울산고래축제엔 남구와 교류도시인 청도, 거창, 보은 등에서 축제를 축하하고 함께하기 위해 모였다.

또한 일본 아바시리시에서 미즈타니 요우이치 시장과 야마다 코시로 의장 등 축하사절단이 방문했다. 시모노세키시에서도 사카모토 코이치 부시장, 카에다 히로시 부의장 등 많은 인사들이 축제를 축하하기 위해 모였다.

또한 공연을 통한 축제 참여도 이어진다. 아바시리 공연단은 개막식 축하 행사에서 일본 시조를 읊는 공연을 펼친다. 극단 징구징구는 일본의 전래동화 세편(카구야희매, 모모타로, 우라시마타로)을 콜라보네이션한 작품을 27일, 28일 이틀간 3회 공연해 일본의 문화를 남구에 선보이며 축제를 함께 할 예정이다.

◆ 야~ 고래다!··· 고래바다여행선 증회 운항, 5D 영상관 시범 운영

축제 기간 동안 고래바다여행선이 매일 2회(오전 10시~오후 1시, 오후 2시~ 5시) 증편 운항할 예정이다. 축제를 앞둔 23일 참돌고래떼 1000여마리를 발견하는 등 5월 들어 지속적으로 수온이 올라 고래를 발견할 확률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남구는 이번 축제 기간 동안 고래관련 콘텐츠를 온몸으로 즐길 수 있는 '5D입체영상관'을 무료로 시범운영키로 했다.

25일부터 28일까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매 30분마다 운영된다. 1회 관람가능인원은 60명 정도다. 장생포를 상징하는 고래를 주제로 미래 장생포를 배경으로 펼쳐지는 고래수호단, 귀신고래와 아쿠아드래곤 등 장생포 바다 속에서 펼쳐지는 액션과 스릴을 온몸으로 즐길 수 있다.

◆교통대책 업그레이드···관광객 불편 최소화

남구는 이번 축제를 방문하는 관람객의 편의를 위해 매암부두 등 행사장 주변 인근에 4500대를 수용할 수 있는 임시주차장 15개를 마련했다.

또 시내를 오가는 임시버스 3개 노선, 62대를 마련해 각 노선별로 30분 간격으로 운행하면서 관람객을 실어 나를 예정이다.

임시 버스는 굴화강변에서 출발해 남구청과 시외버스터미널을 지나는 1노선, KTX 울산역을 출발해 태화로타리를 거치는 2노선, 문수수영장을 출발해서 울산대공원남문, 롯데마트, 태화강역을 지나는 3노선이 있다.

임시주차장과 행사장을 오가는 셔틀버스는 총 26대를 3~5분 간격으로 주차장과 행사장을 순환해 행사장 내의 차량 출입 통제구역과 일방통행 구간으로 인한 불편을 최소화할 것으로 남구는 기대하고 있다.

서동욱 남구청장은 "자치구 승격 20주년을 기념해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로 채워진 고래축제가 25일 개막한다"면서 "모두가 즐길 수 있는 큰 화합의 장을 만들기 위해 많은 준비를 했으니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모든 축제의 참여 프로그램은 울산고래축제 홈페이지(www.ulsanwale.com)
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자세한 문의는 고래문화재단(☎226-1991)으로 하면 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