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테러 경보 최상위 단계 격상...조기총선·브렉시트 협상 '빨간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5-24 13: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기존 '심각' 단계에서 최상위 '임박' 단계로 조정

  • 6월 8일 조기총선 앞두고 여야 등 모든 정치 활동 중단

[사진=연합/EPA]


아주경제 문은주 기자 = 영국 정부가 맨체스터 테러 이후 추가 테러 위험이 있다는 판단에 따라 테러 경보 수준을 최상위 단계인 '공격임박단계'로 격상했다. 조기총선과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본격 협상을 얼마 남겨두지 않은 상황에서 향후 영향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 기존 '심각'에서 '임박'으로 격상··· "추가 테러 가능성"

영국 일간 인디펜던트 등 현지 언론이 23일(이하 현지시간)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메이 총리는 이날 저녁 TV 중계 연설을 통해 "맨체스터 자폭 테러는 비겁한 행위"라며 "언제든 추가 공격이 일어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공격임박단계(Critical)'로 격상한다:고 밝혔다. 

영국의 테러 경보는 △공격 가능성이 적은 '보통(low)' △공격 가능성이 있다는 판단만 들 때는 '관심(moderate)' △공격 가능성이 높을 때는 '주의(substantial)' △ 공격 가능성이 아주 높을 때는 '심각(Severe)' △추가 공격이 입박했다고 판단할 때는 '임박(Critical)' 등 5단계로 나뉘어 있다.

영국이 테러 경보 수준을 격상한 것은 2년 만에 처음이다. 지난 3월 런던 한복판에서 차량 돌진·흉기 테러가 일어나 최소 40여명의 사상자가 발생했을 때도 현행 '심각' 단계 수준을 당분간 유지한다는 방침이다. 테러 경보가 격상됨에 따라 공연장과 경기장 등 주요 민간시설에 군대 병력이 투입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 6월 8일 총선 앞두고 선거운동 잠정 중단

정부 주도로 전방위적 테러 경계에 나서게 되면서 영국 정부의 정국 구상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당장 오는 6월 8일 예정된 조기총선 작업은 모두 중단됐다. 브렉시트 협상 전략에 대한 총리 신임을 묻기 위한 이번 총선에서는 하원의원 650명을 선출할 예정이다.

일단 여야 의원 모두 테러 대책 논의 등 정치 공방 대신 선거운동을 잠정 중단하는 데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파이낸셜타임스(FT) 등에 따르면 야당인 노동당의 제러미 코빈 대표는 "선거 운동을 잠정 중단하고 정부·단 정부와 여당의 테러 수습에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브렉시트를 전면 반대하면서 분리 독립 카드까지 꺼낸 스코틀랜드 자치정부도 일단 모든 정치 활동을 중단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코앞으로 다가온 브렉시트 협상 일정에도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앞서 유럽연합(EU) 측은 EU 측 협상 대표가 오는 19일 이후 영국 정부와 정식 브렉시트 협상에 착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었다.

전날인 22일 영국 맨체스터 공연장에서 미국 팝스타 아리아나 그란데의 공연이 끝날 무렵 자폭 테러가 발생해 초등학생 등 최소 22명이 사망하고 60여명이 부상하는 참사가 일어났다. 이번 테러는 52명이 사망한 지난 지난 2005년 런던 지하철 폭탄 테러 이후 영국 내 최악의 테러라는 기록을 남기게 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