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위 체제 전환 앞둔 국민의당, 내부 이견에 난항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5-24 12: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국민의당 김동철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운데)가 23일 오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제2차 당무위원회에 참석해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아주경제 이수경 기자 = 국민의당이 대선 패배에 따른 당 추스르기에 애를 먹고 있다. 국민의당은 대선 패배 후 흩어진 내부를 단합해 향후 당을 이끌어갈 리더십이 필요한 때라고 입을 모은다. 그러나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하는 기로에 서서 당내에서 이견이 나타나는 등 순탄치 않은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국민의당은 23일 국회에서 당무위원회의를 열고 당 비대위원회 구성을 위한 논의에 착수했다. 고연호 당 수석대변인은 회의 직후 브리핑을 통해 "국민의당은 25일 오후 3시 중앙위원회를 소집해 비대위를 구성키로 했다"고 밝혔다. 전날 논의 불발에 이어 또다시 재논의를 결정한 것이다. 

당초 비대위원장에는 주승용 전 원내대표가 유력한 인사로 꼽혔다. 그러나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많이 고민했지만, 대선 패배의 책임이 있는 제가 나설 차례는 아닌 것 같다"면서 "당원들과 함께 비를 맞으며 백의종군하겠다"고 밝혔다.

주 전 원내대표가 비대위원장직을 고사하면서 당내 논의는 원점에서 다시 시작한다는 설명이다. 고 수석대변인은 "주 전 원내대표로 거의 가닥이 잡혔었는데 아침에 본인이 고사한 관계로 제로에서 다시 원내외를 총망라하겠다"면서 "다시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고 수석대변인은 또 "혁신 비대위원이든 실무형 비대위원이든 2~3일간 의견 수렴을 충분히 해서 8월 정도에 전당대회를 치러서 강인한 야당으로 나가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현재로선 박주선 국회 부의장과 문병호 전 최고위원 등이 차기 비대위원장 물망에 올라 있다. 

당내에서는 비대위의 성격을 두고도 입장이 엇갈린 바 있다. 현재 당의 상황을 끌어안고 연말까지 개선을 추진해 나가는 이른바 '혁신형' 비대위로 할 것인지, 아니면 전당대회를 통한 당 지도부 선출 이전까지 임시로 당을 맡아 이끄는 '관리형' 비대위를 세울 것인지를 놓고 당내에서는 이견이 있었다.

하지만 이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규정지은 것은 아니라는 설명이다. 고 수석대변인은 "선거를 하려면 선거인 명부 확정, 절차 공고 등의 절차가 있어야 해서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면서 비대위원장은 추대 형식이 될 것이라는 전망에 힘을 실었다. 

현재 국민의당 내에서는 친안철수계 및 호남 중진을 중심으로 거론되는 '바른정당'과의 통합론, 또 동교동계를 중심으로 거론되는 '민주당'과의 통합론이 팽팽하게 맞붙는 상황이다. 국민의당은 대선 패배 후 당의 존립이 흔들리는 상황에서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있다. 방향을 명확히 짚어야만 하는 상황이다. 

박지원 전 대표는 이날 MBC 라디오 '신동호와의 시선집중'과의 전화 인터뷰에서 "동교동계 선배들은 '국민의당은 민주당의 패권정치를 규탄하면서 창당된 당인데 바른정당은 박정희·전두환·이명박·박근혜 대통령들과 함께 성장해온 당 아니냐. 정체성이 다르기 때문에 우리는 통합을 할 수 없다'(고 한 것이고), 저도 개인적으로 반대의사를 표명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고문들이) 그러한 우려를 강하게 표현하는 과정에서 비대위원장도 정대철 상임고문이 맡아서 당을 좀 추스르는 것이 좋지 않으냐, 그런 안을 내신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