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영경의 머니마니]상승장에서 소외되지 않으려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5-23 1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조영경 FM파트너스 대표]

코스피가 2300포인트를 돌파했다. 2000포인트만 넘어서면 힘없이 주저앉던 코스피가 박스권 상단을 돌파하고 마침내 2300포인트까지 넘어서면서 새로운 투자 시대를 열고 있다.

이번 상승은 글로벌 경기 회복으로 인한 국내 기업의 실적 개선과 조기 대통령 선거에 따른 정치적 불안 해소가 원동력이 됐다고 볼 수 있다. 여기에 내수경기까지 살아난다면 코스피 3000포인트 시대도 그리 황당한 소리는 아닐 것 같다.

하지만 이런 상승이 마냥 달갑지만은 않다. 오랜 기간 지속된 박스권 장세에 지친 많은 펀드 투자자들이 환매를 선택했기 때문이다. 5년 이상 지속된 박스권 장세에 펀드 투자자들은 줄곧 매도로 대응했다.

하지만 이렇게 지루한 박스권에도 불구하고 외국인은 코스피 시장에서 무려 20조원을 순매수하며 개인들의 펀드 매도 자금을 모조리 흡수해 버렸다.

그 뿐만 아니라 올해도 외국인은 8조원가량을 추가로 순매수하고 있다. 반면 투신은 4조원가량을 순매도하고 있으니 주식시장이 좋을수록 개인 펀드 투자자들이 소외감은 커질 수밖에 없다.

과거에도 대세 상승을 앞두고 주가가 지겹도록 박스권에서 횡보한 적이 있었다. 당시 미국에서 IT 버블이 터지면서 글로벌 경제는 침체로 접어들어 바닥으로 떨어졌고, 국내 증시도 벤처 거품이 꺼지는 시기였다. 월드컵 특수로 잠시 회복되는가 싶더니 카드 사태로 주식이 다시 폭락하는 등 박스권에서 등락을 거듭하던 시기가 지속됐다.

그 후 경기 부양을 위한 금리 인하와 중국의 성장에 힘입어 세계 경제는 바닥을 찍고 회복기를 지나 성장기로 접어들었고, 코스피는 마침내 박스권을 돌파하며 상승 추세로 들어서게 됐다.

이번에는 다르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역사는 또다시 반복되고 있는 듯하다. 개인들이 소외되는 일이 발생하는 것은 단지 개인 투자자들의 무지 때문만은 아니다. 펀드를 만들고 운용하고 관리하는 금융회사의 무능함도 한몫하고 있는 것이다.

간접투자의 대명사인 펀드가 가정 경제에 다소나마 도움이 됐으면 했지만 결국 이렇게 외면 받는 걸 보면 무척 안타까운 마음이 크다. 연일 새로운 펀드만 출시하고 '절대수익'이라는 등 온갖 미사여구로 도배하는 금융상품 광고를 보면 화가 날 지경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투자를 해야 하는 것이 저금리·고령화 시대를 살고 있는 개인 투자자들의 숙명이다. 공모펀드는 싫고 주식은 어렵다면, 주식처럼 매매가 가능한 레버리지 상장지수펀드(ETF)라도 분할매수해서 지수 상승에 소외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겠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