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도 혼자 즐긴다…욜로 라이프 속 ‘혼놀족’ 증가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5-24 07: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017년 페스티벌 예매 티켓 중 41.2%가 1장 예매 관객

  • 1장 예매 관객 중 75.7%가 여성

연도별 전체 페스티벌 티켓 판매량 대비 1장 예매자 비율 [그래픽=김효곤 기자 hyogoncap@]



아주경제 정등용 기자 =직장인 김모씨(30·여)는 대표적인 ‘욜로(YOLO: You Only Live Once)’ 족이다. 한 번뿐인 인생 자신의 행복을 위해, 하고 싶은 걸 마음껏 하겠다는 것이 삶의 모토다. 평소 뮤지컬을 좋아하는 그는 10만원을 훌쩍 넘는 비용을 감수하면서까지 좋은 자리로 예약해 공연을 관람한다. 그만한 비용을 감당할 만한 지인이 없어 늘 혼자지만, 나만 좋으면 그만이기 때문에 외롭지 않다.

축제의 계절 5월이 무르익은 가운데 1인 가구의 증가로 혼자 경제생활을 하는 ‘1코노미(1conomy)’ 바람이 공연 페스티벌에서도 이어진다. 타인과의 관계보다 오롯이 자신의 감성과 음악에 심취하는 싱글족의 비중이 높아진 것이다.

공연 예매 사이트 예스24(대표 김기호·김석환)가 최근 페스티벌 예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한 장만 예매한 고객의 비중은 꾸준한 증가세를 보였다. 특히, 2017년에는 41.2%에 달해 전체 관객 중 절반에 조금 못 미치는 수준까지 높아졌다.

성연령별 구매 비중을 살펴보면 2017년 1월 1일부터 5월 9일까지 페스티벌을 한 장만 예매한 관객으로는 75.7%로 여성 관객이 주를 이뤘으며, 특히 20대 여성이 55.2%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공연계 관계자는 “실제 공연장에 가면 혼자 관람하러 온 여성들을 심심찮게 볼 수 있다. 특히, 남성 관객보다 여성 관객이 많은 이유는 인기 아티스트들의 팬덤 층을 주로 여성이 이루기 때문이다”라고 분석했다.

한 장만 티켓을 구매한 고객이 가장 많이 예매한 페스티벌로는 지난 13일과 14일 이틀 동안 열린 ‘뷰티풀 민트 라이프 2017’이 1위를 기록했고, 올해로 8회째를 맞는 ‘그린플러그드 서울 2017’과 서울 잠실 올림픽 주경기장에서 펼쳐진 ‘서울 월드 디제이 페스티벌’이 각각 2위와 3위로 뒤를 이었다.

이선재 예스24 ENT사업본부장은 “인기 페스티벌의 팬 층이 두터워지고 페스티벌 문화가 대중화되면서 좋아하는 음악을 즐기거나 뮤지션을 보기 위해 홀로 페스티벌을 찾는 관객이 늘어난 것”이라며 “티켓 가격에 대한 부담이 있기 때문에 최근 나타나는 나홀로족 현상이 오히려 눈치보지 않고 혼자 페스티벌을 즐길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경향이 있다”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