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노믹스에 中 국부펀드, 미국으로 거점 옮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5-22 12: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바이두 캡처]




아주경제 베이징특파원 조용성 기자 = 중국의 국부펀드인 중국투자공사(中投·중터우, CIC)가 미국에 대표처를 설립하며 중국 국유자본의 본격적인 미국 진출을 예고하고 있다. 

CIC 뉴욕대표처 개설행사가 지난 19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인민은행, 중국계 자산운용사, 파트너사, 글로벌 컨설팅업체 관계자들이 모인 가운데 성대하게 진행됐다고 인터넷매체 펑파이(澎湃)가 22일 전했다. 이로써 CIC의 북미 거점은 캐나다 토론토에서 뉴욕으로 옮겨졌다.

이 자리에서 투광사오(屠光紹) 총경리는 "뉴욕사무소가 중국자본과 미국시장의 교량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며 "미국에 대한 투자를 획기적으로 늘려나가게 될 것"이라고 발언했다. 투 총경리는 "트럼프 행정부의 대형 감세 정책과 규제완화 정책을 환영하며, 이에 부응해 중국의 자본이 미국경제에 더욱 큰 공헌을 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CIC 뉴욕사무소는 △미국 경제와 금융시장 및 규제정책에 대한 조사연구 △미국 자산관리인 및 파트너사들과의 관계유지 △투자프로젝트 수집 △미국 관료들과의 소통 △CIC의 이미지 제고 등을 수행하게 된다.

이에 앞서 딩쉐둥(丁学东) 회장은 지난 1월 홍콩에서 열린 아시안금융포럼에서 "트럼프의 미국 재건 공약은 중국에 좋은 투자기회"라며 "트럼프의 공약인 도로와 교량보수 등에는 8조 달러가 소요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미국은 해외투자자들의 자금이 필요할 것이며, 중국은 이에 적극적으로 부응할 것"이라고 말했었다.

이에 따라 CIC는 기존의 자원 위주 북미투자에서 벗어나 인프라 투자로 눈을 돌리게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미국의 고속도로, 철도, 지하철을 비롯한 인프라사업이나 첨단제조업에 적극적인 투자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CIC는 2007년 9월 설립됐다. 설립자본금은 2000억 달러였으며, 2015년 말 기준 총자산 규모는 8100억 달러였다. 중국 최대 국부펀드인 CIC는 중국의 외환보유고 운용 다변화에 앞장서고 있다. 이 중 해외투자자산은 2000억 달러를 넘는다. 해외투자규모 중 40%가 미국의 국공채에 투자된 상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