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방카 "사우디 여성권익 진전 고무적…자유-기회 더 보장돼야"(종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5-22 03: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국제무대서 '여성인권 외교' 앞장…여성기업인 지원기금 2억달러 유치

(워싱턴=연합뉴스) 심인성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장녀인 이방카가 아버지를 따라 나선 첫 외국 순방에서 '여성인권' 외교를 펼치고 있다.

21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와 AFP 통신 등에 따르면 이방카는 이날 사우디 스포츠청(GAS)의 여성담당 부청장인 리마 빈트반다르 공주 주재로 열린 '여성리더 모임' 행사 연설에서 "미국을 포함해 모든 나라에서 여성과 소녀들은 많은 도전(벽)에 가로막혀 있다"면서 "사우디의 진전, 특히 최근 몇 년간의 진전은 매우 고무적이지만 아직 해결돼야 할 문제가 많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여성의) 자유와 기회는 우리가 계속해서 싸워나가야 하는 그런 것들"이라고 역설했다.

사우디는 여성에 많은 제약을 가하고 있고, 특히 운전을 허용하지 않는 유일한 나라이기도 하다.

이방카는 특히 "세계의 많은 여성이 전례 없는 수준의 권리와 자유를 성취하고 있다. 여러분들은 성(性) 평등을 위해 싸우는 최전선에 서 있다"고 강조하면서 사우디 여성 리더들의 적극적인 역할을 주문했다.

이런 가운데 이방카는 이번 방문 기간 소기의 목적도 달성했다.

자신이 역점을 두어 추진 중인 여성기업인 지원기금 프로젝트에 자금을 유치한 것이다.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에 따르면 사우디아라비아와 아랍에미리트(UAE)가 이방카가 제안한 세계은행의 '여성기업인 펀드'에 각각 1억 달러(약 1천123억 원)씩 출연키로 약속했다.

이 기금은 중동지역에서 창업을 원하는 여성들을 지원하는 데 쓰이게 된다.

이방카는 트럼프 대통령의 첫 기착지인 사우디 방문 기간 여성 관리와 민간 분야의 여성 지도자뿐 아니라 남성 관리들을 만난 자리에서도 여성의 경제활동 확대 등 권익 신장 필요성을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방카는 현재 백악관 보좌관 직책을 달고 트럼프 대통령에게 여성 관련 문제를 조언하는 것은 물론 관련 프로젝트도 직접 추진하고 있다.

이방카는 앞서 지난달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여성경제정상회의에 참석해 여성기업인들을 위한 글로벌 차원의 지원과 관련된 세션에서 앙겔라 메르켈 총리, 크리스틴 라가르드 국제통화기금(IMF) 총재 등 세계적 여성 지도자들과 함께 토론하며 글로벌 무대에 데뷔했다.

sims@yna.co.kr

(끝)

[연합뉴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