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사우디, 인프라 투자 펀드·방위계약 체결...관계 개선 신호탄되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5-21 14: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44조원 규모 인프라 펀드 조성..."미국 인프라 개발에 우선 투자"

  • 무기 거래 등 대규모 방위 산업 계약도 체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왼쪽)이 20일(현지시간) 사우디아라비아 수도 리야드에서 살만 빈 압둘아지즈 알 사우드 사우디 국왕과 악수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EPA]


아주경제 문은주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첫 해외 순방에 나선 가운데 미국과 사우디아라비아가 대규모 경제·안보 협력에 합의했다. 이번 협력을 통해 양국 간 관계 개선 가능성이 점쳐지는 가운데 러시아 내통설 등으로 정치 위기에 몰린 트럼프 대통령이 정치적 전환점을 마련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400억 달러 인프라 펀드 조성·대규모 무기계약 성사  

미 의회전문지 더 힐, CNN 등 외신이 20일(이하 현지시간)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사우디아라비아의 국부펀드(PIF)와 미국 내 최대 사모펀드 회사인 블랙스톤은 400억 달러(약 44조9200억원) 규모의 '인프라 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 PIF와 블랙스톤은 지난 1년여간 인프라 펀드 조성을 논의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에 조성된 인프라 펀드의 자금은 미국 내 인프라 개선 사업에 우선 투입될 전망이다. 해밀턴 제임스 블랙스톤 사장은 "급속히 노후화되는 미국의 인프라에 대한 투자가 시급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된 상태"라며 '인프라펀드'를 통한 공공사업이 미국의 일자리 창출과 경제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했다. 

양국 간 대규모 무기 계약 거래도 성사됐다. 트럼프 대통령과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은 20일 사우디 정부와 1100억 달러(약 123조5300억원) 규모의 무기 거래 계약을 맺기로 했다. 백악관은 "무기 계약을 통해 미국 방위산업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한편 사우디에 대한 방위 지원을 확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양국 관계 긍정 신호탄"··· 트럼프 정치 생명 연장 여부에도 관심

트럼프 대통령의 이번 사우디 방문으로 대규모 돈 보따리가 풀리면서 양국 간 관계 개선의 신호탄이 될지 관심이 모아진다.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 행정부 당시 이란 핵 합의로 틀어진 양국 관계가 인프라 투자를 주요 공약으로 내세운 트럼프 행정부에서 전환을 맞게 될 수도 있다는 기대감이 나오는 이유다.

일단 러시아 내통설 등 여러 의혹으로 인해 정치 생명이 코너에 몰린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방문 성과를 계기로 전환점을 노릴 수도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미국 현지 언론들은 20일(현지시간) 보도를 통해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순방을 통해 미국 내 투자와 일자리 창출을 활성화하겠다는 공약의 토대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주요 공약으로 1조 달러에 이르는 대규모 인프라 사업을 강조해왔다. 

특히 방위 계약을 통해 불편한 관계에 있는 이란의 군사력을 우방인 사우디가 견제하도록 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탈원유' 경제 정책을 추진하는 사우디로서도 미군과의 협업 체계를 강화하는 편이 유리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흘러나온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사우디를 시작으로 이스라엘, 이탈리아, 벨기에를 차례로 방문할 예정이다. 첫 해외 순방인 데다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 격퇴, 이스라엘-팔레스타인 갈등,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등 주요 현안을 논의할 예정이어서 그 성과에 관심이 모아진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