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4차 산업혁명에 국가가 투자하고 이익과 성과 국민 전체의 것으로 돌려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5-21 17: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이미지 제공=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4차 산업혁명에 국가가 투자하고 이익과 성과 국민 전체의 것으로 돌려야 한다고 말했다.

심상정 대표는 지난 19일 경기 고양시에 위치한 고양외국어고등학교(이하 고양외고)의 2학년 학생 15명으로 이루어진 바름다운 팀과 프런티어 인턴십(Frontier Internship, 진로 탐색 활동)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한 면담에서 보편적 기본소득의 도입 여부에 대해 "4차 산업혁명의 성과가 일부에게만 전가된다면 노동자들은 더 열악한 조건에서 일하게 될 수 있다"며 "4차 산업혁명에 국가가 투자하고, 투자로 발생하는 이익과 성과를 국민 전체의 것으로 돌릴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노동을 할 수 없거나 노동을 하고 싶어도 할 수 없는 사람들이나 열심히 벼농사를 지어도 수입이 보장되지 않는 농민에게는 기본적인 수당이 주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심 대표는 "정치란 국민의 삶을 잘 살피는 것이고, 그동안 우리 정치가 공익적 차원을 이탈했기 때문에 국회를 국민이 불신했다"며 "정의당은 민생 정치를 표방하고, 정의로운 국가로 나아가길 희망하며 정치를 잘하여 청년들의 미래를 열어가야 겠다는 비전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바르고 정의로운 사회를 만들어 가기 위한 개개인의 역할에 대한 질문에 "우리 학생들이 교육과정을 거쳐 성공적인 사회인으로 나아갈 수 있어야 한다"며 "북유럽과 같이 고등학교 교육이 잘 정비되어 있거나 대학 교육 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삶의 질이 좋아야 한다"고 답했다.

또한 "과감한 개혁을 통해 세습 사회, 2개의 국민 체제를 개편해야 국민 통합이 이루어 질수 있을 것이고 적폐 세력을 봐주자는 것은 야합이라고 생각한다"며 "대통령 혼자 개혁할 수 없기 때문에 국회를 향한 촛불이 있어야 하고 국회가 국민의 뜻을 따를 수 있어야 한다"고 답했다.

독일 정부의 남녀 임금 공개 제도에 대해선 "우리 나라는 성별 임금 격차라는 통계를 낼 때부터 OECD에서 항상 1위를 했다"며 "일단 동일한 노동일 경우에 20% 이상의 격차가 나서는 안된다"고 답했다. 또 성별 임금 격차가 많지 않은 기업에 조달청 사업에 가산점을 부여하는 것과 같은 인센티브를 주어 성별 임금 격차를 줄이는 것을 유도해야 된다고 주장했다.

글=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조시영 기자(아주경제 명예기자)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