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초대석]조귀분 여사는? 영남지방 음식 글로벌화 앞장서는 '한식 전도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5-24 00: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석계종택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조귀분 여사[사진=기수정 기자]

아주경제 기수정 기자 =기자가 만난 조귀분 여사. 고운 빛깔의 한복을 입고 음식디미방에 대해 하나하나 설명하는 그의 모습에서 영락없이 천생 여자이자 강인한 우리네 어머니를 느낄 수 있었다. 

부산여고와 경희여대를 졸업한 후 1973년부터 1976년까지 부산 구포여자상업고등학교 가정교사로 재직했지만 종손과 결혼한 이후 철저하게 종부로서의 삶을 살아내는 조 여사는 영남지방 음식의 조리비법이 세세하게 기록된 이 ‘음식디미방’을 전수·전파하며 종가의 명맥을 이어나가고 있다.

“힘들었죠. 하지만 종부로서 하루하루를 살아내는 것이 하늘의 뜻이라면, 이를 피할 수 없다면 즐겨야 하지 않을까요.(웃음)

2015년 4월 제7차 세계물포럼 개최 당시 대통령을 비롯해 각국 정상 9명이 참석한 환영 오찬에 음식디미방 메뉴를 선보이는 등 ‘음식디미방’을 세계화하는 데 크게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다음 달인 5월 '제9회 경상북도 여성상' 수상자로 선정되기도 했다. 
 

음식디미방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조귀분 여사 [사진=기수정 기자]

눈코 뜰 새 없이 바쁜 날이 계속되지만 조귀분 여사는 지금도 음식디미방을 알리는 일이라면 어느 것 하나 소홀히 하지 않는다.

조 여사의 며느리 역시 문화여행은 물론 다양한 강연으로 활발히 활동하는 그의 모습을 본받아 열심히 공부하고 있다고.

조 여사는 “처음에는 힘들어했지요, 지금은 누구보다 열심히 배워요. 많은 분이 음식디미방, 그리고 우리 가문에 관심을 가져주시니 참으로 감사하고 뿌듯해요. 앞으로 힘닿는 데까지 열심히 노력해야겠지요.”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