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문화재단 단원화무도 19일 개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5-19 15: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안산문화재단]


아주경제(안산) 박재천 기자 =안산문화예술의전당 무대에 300년전 조선시대 풍경이 우리의 일상 속으로 들어와 눈앞에서 생생하게 펼쳐졌다.

단원 김홍도의 그림을 소재로 한 융복합공연 [단원화무도]가 1년여의 제작과정을 거쳐 19일 개막했기 때문이다.

[단원화무도]는 지난해 안산문화재단이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지역특화콘텐츠 개발 지원사업 대상으로 당당히 선정돼 총 2억9천500만원을 지원받아 연극, 뮤지컬, 현대무용, 홀로그램 영상 등 각 분야의 예술가와 단체들이 대거 참여, 제작한 새로운 개념의 융복합공연이다.

우리에게 익숙한 단원 김홍도의 ‘서당’이 현대식 교실로 탈바꿈하면서 선생님과 학생들이 교실 안에서 조용한 난장(?)을 펼친다.

‘씨름’ 장면에서는 두명의 선수가 나와 우열을 가릴 수 없을 정도로 힘겨루기를 하며 김홍도의 그림과 하나가 된다. ‘낭원투도’와 ‘군선도’에서는 천도복숭아를 들고 거니는 모습과 단원의 그림 속 주인공들의 모습을 역동적이면서도 익살스럽게 그려낸다.

이번 공연 안무는 안산문화예술의전당 상주단체이기도 한 앰비규어스댄스컴퍼니의 김보람 예술감독이, 공연 총 연출은 연극 ‘짬뽕’ 으로 유명한 극단 산의 윤정환 대표가 맡았다.

작가로는 ‘전명출평전’의 백하룡, ‘괴벨스극장’의 오세혁, ‘아가사’의 한지안 작가가 참여하고, 작곡으로는 ‘트레이스유’의 박정아, ‘나무위의 고래’의 박기태, ‘나와 나타샤와 흰당나귀’의 채한울 작곡가가 참여했다. 홀로그램과 영상은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주)닷밀이 함께 했다.

[단원화무도]는 단원 김홍도의 그림을 텍스트, 음악, 춤, 영상 등을 활용, 오늘의 일상으로 불러내어 마치 과거의 시공간이 타임머신을 타고 현대로 온 듯한 판타지를 경험하게 한다. 또 지역의 문화적 자산을 소재로 각 조각 콘텐츠들을 융합하여 새로운 문화적 가치를 창출한 점에서 매우 큰 의미를 갖는다.

아울러 향후 이야기와 음악이 있는 단원 그림책, 디지털 영상, 음반, 전시 콘텐츠 및 문화관광 자원으로의 무한한 활용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한편 [단원화무도]는 19~20일 양일간 안산문화예술의전당 해돋이극장 무대에 오르며, 이후 6월에 제주 해비치 아트마켓과 지역기반 문화콘텐츠 개발방향 심포지엄 등에 참가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