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 극복한 이경섭 농협은행장, 이제는 경영내실화 집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5-18 1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NH농협은행 제공]


아주경제 안선영 기자 = 조선해운 구조조정으로 취임 첫해부터 혹독한 시간을 보낸 이경섭 NH농협은행장이 올해는 지속성장 기반 구축을 통한 경영내실화를 선언했다. 이미 올 1분기 농협은행 출범 이후 최고 실적을 기록하며 기분 좋은 출발을 알린 이 행장은 리스크 관리와 기초 체력 강화를 통해 안정적인 성장세를 이어 가겠다는 각오다.

18일 금융권에 따르면 농협은행의 올 1분기 당기순이익은 1505억원으로 전년 동기(322억원) 대비 5배 가까이 성장했다. 올해 목표 순이익 4750억원의 30%가 넘는 수치다. 업계가 이 행장을 주목하는 이유다. '기본으로 돌아가자'(Back to the Basic)를 경영전략으로 수립한 그는 올해 농협의 강점인 소매금융과 농업금융, 공공금융에 집중키로 했다. 

특히 체크카드 사업에 올인할 계획이다. 지난해 농협의 체크카드 사용액은 35조원을 돌파했다. 전 업계 카드사와 겸업은행을 통틀어 1위를 기록할 만큼 특화됐다. 이달에는 특정 연령대를 타깃으로 한 체크카드 신상품 2종도 새로 출시하기로 했다. 

로보어드바이저 'NH로보-Pro'에도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타행보다 고객 연령층이 높고 이들의 관심이 은퇴설계 및 자산관리에 맞춰져 있는 만큼 퇴직연금 전용 로보어드바이저를 적극 개발한다는 방침이다. 성장 가능성이 높은 사업에 농협의 강점을 접목해 신성장동력으로 키워가겠다는 복안이다.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대비책도 마련됐다. 3월 말 기준 대손충당금 446억원 추가로 쌓았고 총 856억원을 적립했다. 이는 총 여신(8345억원) 대비 10.25%의 적립률이다.

현재 농협은행의 RG(선수금환급보증) 발급건수는 총 7건이다. 2017년까지 1891억원이 회수될 예정이다. 2018년까지 60%의 RG가 회수될 것으로 보여 대우조선에 대한 여신은 더욱 안정화가 될 것으로 보인다.

금융권 관계자는 "지난해 경영위기를 극복한 이경섭 농협은행장의 경영 실적이 올해 비로소 빛을 볼 것이다"며 "농협의 특화된 강점을 바탕으로 새로운 성장동력을 얼마나 잘 키워나가는지가 관건이다"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