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총통 차이잉원 취임 1주년... 초라한 외교·경제성적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5-18 11: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취임 1주년 지지율 28%…역대 총통 가운데 최저치

  • 양안관계 악화로 중국인 관광객 급감, 양안 교역액 감소 등 경제적 타격

  • 수교국 21개로 감소…중국 봉쇄작전에 외교적 입지 좁아져

  • 신남향정책으로 돌파구 마련할지 미지수

[자료=중국시보]


아주경제 배인선 기자 =차이잉원(蔡英文) 대만 총통이 20일로 취임 1주년을 맞는다. 첫 대만 여성총통, 8년 만의 정권 교체 등 타이틀을 얻으며 압도적 표차로 당선된 차이 총통은 중국 의존도 심화, 경제 성장세 급락 등 마잉주(馬英九) 전 총통의 실정을 공격하며 국민들의 폭발적인 지지를 얻었다.

하지만 양안(兩岸·중국 대륙과 대만) 관계 경색에 따른 대만의 외교적 입지 약화, 경제불안, 내부분열 격화 등으로 취임 1년 만에 지지율은 곤두박질쳤다.

차이잉원 대만 총통[사진=AP연합뉴스]


최근 대만 TVBS가 차이 총통 취임 1주년을 앞두고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차이 총통에 대한 지지율은 28%에 불과했다. 취임 한 달 후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지지율 47%를 기록했으나 1년 만에 20%포인트가 하락한 것이다. 이는 역대 대만 총통 취임 1년 기준으로 최저치였다. 전직 총통이었던 리덩후이(37%), 천수이볜(41%), 마잉주(38%) 등과 비교해 훨씬 낮은 수준이다.

친(親) 중국 행보를 보였던 마잉주 전 총통과 달리 차이 정권이 ‘하나의 중국’을 인정하지 않고 대만 독립 외교 노선을 걸으면서 지난 1년간 양안관계는 수렁에 빠졌다. 

중국이 자국민의 대만 관광을 비공식적으로 금지시키면서 대만을 찾는 중국인 관광객 수는 크게 감소했다. 대만대륙위원회에 따르면 지난해 대만을 찾은 중국인 관광객은 347만명으로 전년 대비 16.2%가 감소했으며, 올 들어서도 중국인 관광객 급감세는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다.  지난해 양안 간 무역액도 1179억 달러로, 전년 대비 0.7% 감소했다.

양안관계 악화로 국제무대에서 대만 외교는 설 자리를 점차 잃어가고 있다.  특히 지난해 12월 차이 총통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과 전화통화를 하며 ‘하나의 중국’의 원칙이 흔들릴 조짐을 보이자 중국의 대만에 대한 외교 압박은 절정에 달했다. 지난해 말 아프리카 서부의 소국인 상투메프린시페가 일방적으로 대만과 단교하고 닷새 만에 중국과 수교를 맺은 게 대표적이다. 이로써 전 세계적으로 대만과 수교를 맺은 나라는 21개국으로 줄었다. 최근엔 피지 주 대만대표처가 대만에서 돌연 철수하기도 했다. 

양안관계 악화는 고스란히 대만 경제에까지 타격을 입혔다. 대만 중국시보는 올 들어 대만 민간투자증가율은 전년(3.12%)보다 뚝 떨어진 1.85%에 그쳐 5년 만에 최저치에 달하고, 올해 경제성장률은 지난해 1.5%보다 소폭 증가한 1.92%에 그칠 것으로 전망했다. 

차이 총통이 대만 수출의 40%에 달하고 있는 중국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내놓은 전략은 '신남향 정책'이다. 이는 대만 전체 수출에서 22% 정도 비중을 차지하는 아세안 10개국, 남아시아 6개국, 호주, 뉴질랜드 등 18개국과 비즈니스와 관광 등에서 전방위적으로 협력한다는 게 골자다. 신남향 정책이 나름대로 효과를 보이면서 양안관계 경색 속에서도 올 들어 4월까지 대만의 전체 수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3.6% 성장했으며, 이 중 동남아 지역으로의 수출이 17% 늘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중국이 신 실크로드 전략구상인 일대일로(一帶一路) 협력을 내세워 동남아 각국과의 관계 강화에 나서면서 차이 총통의 신남향 정책이 순항할지도 불투명해진 상황이다. 

이 밖에 대만 내부적으로도 차이 총통이 국민당 재산 청산, 노동법 개정 등을 강경하게 밀어붙이면서 내부 분열도 격화하는 양상이다. 

차이 총통의 정책에 대한 신랄한 비판의 목소리는 연일 쏟아지고 있다. 대만 왕보는 17일자 사설에서 "전 세계 경제무역 구도가 급변하고 있다"며 "중국이 추진하는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일대일로,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이 순항하는 가운데 대만만 배제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대만이 장기적으로 국제 경제무역에서 고립될 수 있다"며 "이는 대만 수출·투자·고용 등 경제 전반에 모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쓴소리를 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