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필리핀 19일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 논의, 미국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5-17 07: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필리핀, 중국 거리 좁아졌다,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 대화로 해결해야"

  • 중국, '일대일로 포럼' 참석 두테르테 대통령에 선물보따리, "횡재했다"

시진핑 중국 주석이 지난 15일 '일대일로 정상포럼' 참석차 중국을 찾은 로드리고 두테르테 대통령과 만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신화통신]


아주경제 김근정 기자 = 미국과 필리핀 대 중국의 대결 양상을 보였던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 양상이 달라지고 있다. 오는 19일에는 중국과 필리핀 양국이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 관련 합의점을 찾기 위한 협상에 나설 예정이다.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6일 정례브리핑에서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 해결을 위한 중국-필리핀의 첫 양자간 대화가 오는 19일 중국 구이저우성 구이양(貴陽)시에서 진행된다고 밝혔다. 

류전민(劉振民) 중국 외교부 부부장과 호세 산티아고 로마나 필리핀 주중대사가 양국 대표단을 이끌고 참석하며 남중국해 문제를 우호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협상에 나선다.

화 대변인은 또 중국-아세안 '남중국해 분쟁 당사국 행동선언' 추진을 위한 제14차 고위급 회의와 제23차 중국-아세안 고위급 회담이 각각 18일, 19일 구이양에서 개최된다고 전했다.

과거 네덜란드 헤이그에 있는 상설중재재판소(PCA)에 영유권 분쟁과 관련해 중국을 제소하기도 했던 필리핀은 로드리고 두테르테 대통령 집권 이후 중국과의 거리를 좁히며 실리 중심의 외교전략을 펼치고 있다.

중국도 이를 환영하는 분위기다. 시진핑(習近平) 주석은 지난 14~15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일대일로 국제협력 정상포럼' 참석차 중국을 방문한 두테르테 대통령을 만나 "평화적으로 대화하는 방식으로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을 해결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하기도 했다.

화 대변인은 이에 대해 "양국 정상이 또 다시 대화와 협상으로 남중국해 분쟁을 해결해야 한다는 데 뜻을 모았다"면서 "이는 중국과 필리핀 양국, 역내 국가의 근본적 이익에 부합하고 남중국해 평화와 안정을 수호하는 데도 보탬이 된다"고 높게 평가했다.

중국은 두테르테 대통령에 선물 보따리도 안겼다. 시 주석과 두테르테 대통령은 15일 필리핀 수도 마닐라 파시그강 2개 다리 건설에 중국이 5억 위안을 지원하는 협정을 포함해 양국간 협력 증진을 위한 다수의 협정,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이번 중국 방문을 두고 "횡재했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중국은 지난해 10월 두테르테 대통령의 첫 중국 방문 때에도 150억 달러 투자, 90억 달러 차관 제공 등 240억 달러 규모 경제협력을 약속한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