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창원관광공사' 설립 추진...글로벌 관광거점 도시로 '육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5-16 15: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16일 안상수 창원시장은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창원관광공사' 사업추진배경과 설립 방안 등 추진계획을 발표했다.[사진=창원시]


아주경제 (경남 창원) 박신혜 기자 = 창원시가 관광전문‧총괄관리기관인 '창원관광공사' 설립, 추진해, 글로벌 관광거점 도시로 육성할 계획이다.

16일 안상수 창원시장은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창원관광공사' 사업추진배경과 설립 방안 등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안 시장은 "그동안 '첨단산업'과 '관광산업'의 투-트랙 전략을 추진하며 준비해 온 결과, 첨단‧관광산업이 본궤도에 올라 서서히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며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시는 관광산업 진흥을 위해 전문인력을 채용하고 공무원 조직을 확대하는 등 많은 노력을 통해 성과를 도출하고 있지만 공무원조직 특성상 잦은 인사이동으로 전문성 확보와 창의적인 관광마인드가 부족해 한계를 보이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돼 왔다" 며 "창원관광공사 설립은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고 관광산업을 집중‧육성해 나갈 수 있는 효율적인 대안" 이라고 강조했다.

시에 따르면,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예비타당성 지침에 따라 창원관광공사 설립에 대한 타당성을 분석한 결과, 사업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창원관광공사가 추진할 수익사업(6개), 위‧수탁사업(5개), 수익형 대행사업에 대해 사업성을 검토했으며, 할인율을 5.5%로 적용했을 경우 순현재가치는 비용보다 편익이 더 크게 나왔고, 비용편익(B/C) 값이 1.08로 산출돼 사업성이 충분하다는 결론에 도달했다고 시는 밝혔다.

창원관광공사는 '수익형 사업부문'과 '핵심 사업부문'을 수행할 계획이다.

'수익사업'은 시티투어버스, 저도연륙교 콰이강의 다리, 창원크루즈 터미널 등 6개 관광시설을 공사 소유자산으로 하고, 직접 운영해 안정적인 수입원을 확보할 계획이다.

'위‧수탁사업'은 진해해양공원, 창원국제사격장, 이순신리더십국제센터 등 5개 시설을 시로부터 수탁 받아 추가적인 수익구조를 창출한다는 것.

또한 관광홍보물 제작, 캐릭터 개발사업 등 시가 의뢰하는 '관광사업 대행'도 주요 수입원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핵심 사업부문'은 창원관광공사 설립의 기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사업으로, 관광홍보 및 마케팅, 관광자원 및 상품개발, 신규 관광사업 개발, 관광교육 및 컨설팅을 담당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창원관광공사가 향후 관광전문기관으로서 창원 관광발전을 선도하는 역할을 수행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창원관광공사의 조직구성은 '지방공기업 설립‧운영 기준'에 근거해서 1본부, 3실(경영기획실, 관광전략실, 관광사업실), 9팀으로 구성할 계획이다.

인력규모는 총115명으로, 수익사업과 위・수탁사업을 업무로 하는 관광사업실 81명은 기존 인력을 승계하고, 전문성을 요하는 경영기획실과 관광전략실 31명은 신규로 채용할 방침이다.

창원관광공사 설립에 필요한 자본금은 총 200억 원 규모로, 수익사업과의 연관성을 고려해 제황산 모노레일, 시티투어버스 등 6개 시설, 190억 원을 현물로 출자하고 설립 초기 필요한 집기비품, 시스템 도입 등 단기사업 추진을 위한 비용으로 10억 원은 현금 출자할 계획이다.

인천‧부산‧통영의 사례를 참고했을 때, 창원관광공사가 설립되면 관광객이 연11% 증가해 매년 110만 명이 추가로 창원시를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통해 연간 890억 원의 경제적 파급효과와 850명의 고용유발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다.

시는 향후 창원관광공사 설립을 위해 연구용역 추진, 행정자치부 협의, 조례 제정, 정관 등 제규정 작성, 설립 등기 등의 절차를 내년 하반기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시는 '창원관광공사 설립'이 창원시 관광산업을 한 단계 더 도약시켜 '가고 싶은 관광도시 창원'을 완성하는 기폭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창원관광공사 설립을 통해 실효성 있게 관광정책을 실행하고 효율적으로 사업을 추진해 '글로벌 관광도시' 이미지를 구축하는 한편, 관광산업을 집중 육성함으로써 창원경제 체질을 고부가가치 위주로 대폭 개선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새롭게 만들어 나간다는 계획이다.

안상수 시장은 "현재 추진하고 있는 대규모 해양관광 기반시설의 하드웨어와 함께 이를 운영할 소프트웨어로 창원관광공사가 설립되면, 창원이 글로벌 중추 관광거점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창원관광의 미래를 책임질 창원관광공사 설립 업무를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갈 것"이라면서 "시민들께서도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조언을 보내주시기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