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보다 은폐가 위험하다"…트럼프 코미 스캔들 진정 기미 없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5-15 15: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제임스 코미 전 미국 연방수사국(FBI) 국장이 재임 중이던 지난 3일(현지시간) 상원 법사위 청문회에서 증언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자신의 대선캠프와 러시아 당국 간의 내통의혹 등을 수사 중이던 코미 국장을 전격 해임한 것과 관련해 NBC뉴스-월스트리트저널(WSJ)이 실시한 공동 여론조사(5월 11일∼13일·800명) 결과, 지지응답자가 29%에 불과해 미 국민들의 시선이 차가운 것으로 14일 나타났다. 러시아 커넥션 의혹을 조사할 독립적 특위나 특검이 필요하다는 응답자는 78%에 달했다. [사진=AP=연합 ]


아주경제 윤은숙 기자 =제임스 코미 전 연방수사국(FBI) 국장 해임 파문이 가라앉을 줄 모른다. 민주당은 관련 특별검사 임명을 요구하고 나서면서 공세를 강화하고 있다. 여기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언급한 코미 국장과의 녹음 테이프의 실체에 대한 논란도 가열되면서 일각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이 법적 공방을 준비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최근 미국에서는 야당 지지를 표방하는 인터넷 웹사이트에서는 워터게이트 사건으로 대통령직에서 물러난 닉슨 전대통령과 트럼프의 얼굴을 합성한 이미지들이 돌아다닌다. 이는 코미 전국장 해임과 워터 게이트를 같은 성격으로 규정하면서 트럼프 대통령을 둘러싼 탄핵 논의를 더욱 확산시키겠다는 의도를 담은 것이다. 

14일(이하 현지시간) 민주당은 러시아 스캔들을 수사할 특별검사 임명을 당론으로 들고 나오면서, 특검이 임명되기 전까지는 코미 전 FBI 국장의 후임 인선을 막겠다는 강력한 입장을 내놓았다. 

민주당 원내 전략 사령탑이라고 할 수 있는 척 슈머 상원 원내대표(뉴욕)는 이날 CNN과의 인터뷰에서 이 같은 야당의 입장을 밝히면서 "누가 FBI 국장이 되느냐는 문제와 누가 특검에 임명되느냐는 서로 연관이 있다"고 말했다.

슈머 의원은 또 트럼프 대통령이 말한 문제의 녹음테이프가 존재한다면 "대통령은 이를 바로 제출해야 한다"면서 압박을 가했다. 공화당 린지 그레이엄(사우스캐롤라이나) 상원의원을 비롯해 마이크 리(유타) 상원의원 등도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녹취 테이프를 공개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녹취 내용의 핵심은 트럼프 대통령이 러시아 대선 개입 수사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으며, 코미 본인은 FBI 국장직을 계속 맡고 싶다는 게 트럼프 대통령의 주장이다. 

코미 전국장 해임에 대한 여론도 좋지 않은 편이다. 14일 NBC-월스트리트저널(WSJ)이 발표한 공동 여론조사(11∼13일·800명) 결과 이번 해임 결정을 지지한다는 응답은 29%에 불과했으며, 이는 반대를 표시한 38%에 비해 무려 7% 포인트나 낮은 것이다. 

미국의 정치전문 매체 폴리티코는 14일 트럼프 대통령 측이 워싱턴 정가의 스캔들 전문가들의 조언을 들어 법정공방을 준비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폴리티코는 "워싱턴 정가의 스캔들에서 금언처럼 여겨지는 것이 범죄보다 나쁜 것이 은폐하려는 것이다"라고 강조하면서 사실을 숨기려하는 것은 트럼프 정부에 더욱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