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연구원, 새 정부에 바란다...10대 아젠다 제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5-14 08: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김문기 기자 =경기연구원은 14일 ‘새 정부에 바란다-대한민국과 지역의 미래를 위한 10대 아젠다’를 발표하고, 새 정부가 추진해야 할 10대 아젠다를 제시했다.

보고서는 최근 4차 산업혁명 패러다임 도래와 함께 세계적 보호무역 신고립주의 장기저성장 북핵위기 등 대내외적인 환경 변화에 직면, 국민에게 성장과 일자리 저출산⋅고령화 양극화 등의 해결이 최우선 과제라고 주장했다.

이러한 대내외적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1▲4차 산업혁명 퍼스트무버 육성과 일자리 창출 ▲일하는 부모를 위한 육아지원 확대 ▲경기 동·북부의 규제 완화와 전략사업 추진 ▲공동체 주도의 도시재생 ▲광역교통시스템 조기 구축 ▲지역사회 중심 보건·위생체계 구축 ▲미세먼지 저감대책의 실효성 확보 ▲분산형 청정에너지 시스템으로 전환 ▲지자체가 주도하는 남북교류 ▲과감한 지방분권 등 선정했다.

이 가운데 주목할 만한 4가지 아젠다는 △4차 산업혁명 거점 육성(판교 일산 광명·시흥) △4차 산업혁명 시대 성장 동력 마련을 위한 ‘창업생태계’ 육성 △신기술·신산업 창출을 위한 전략 특구 설치 △경기만의 고품격 관광⋅ 레저 거점화 등이다.

‘경기 동·북부의 규제 완화와 전략사업 추진’의 사업으로 △경기 동·북부지역의 수도권 규제개선 및 정비발전지구 도입 △양주-연천 고속도로 및 동서평화고속도로 조기 개설 △DMZ 통일 관광특구 및 경기북부 전략사업 추진을, ‘공동체 주도의 도시재생’의 사업으로 도농간 균형을 유지하는 공동체 주도의 도시재생 실천과 공동체 가치를 추구하는 플랫폼도시로 전환을 들었다.

‘과감한 지방분권’의 사업으로 △헌법개정안에 지방정부의 위상을 명확히 규정 △재정분권 강화 △지방정부 형태, 지역정책 등의 권한을 지방으로 이양 △경기도 행정특례법 제정을 제시했다.

이정훈 연구기획본부장은 “국민들은 새 정부가 삶 속에서 피부로 느낄 수 있는 구체적이고 창조적인 정책대안을 제시해 줄 것을 열망하고 있다”며 “경기연구원이 제시한 대한민국과 지역의 미래를 위한 10대 아젠다가 향 후 새 정부의 정책으로 실현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