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재계단체 첫 만남은 대한상의·중기중앙회 유력...전경련은 제외될 듯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5-10 03:5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가 4월 14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대한상공회의소 초청 강연에 참석, 강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아주경제 이소현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의 경제계 단체 첫 만남은 대한상공회의소와 중소기업중앙회가 유력할 것으로 전망된다. 정경유착 논란의 진원지가 됐던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제외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14일 대한상공회의소가 주최한 '대선후보 초청 특별 강연'에서 대선후보 중 마지막 강연자로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전경련의 한계를 지적하며 대한상의의 역할을 강조했다. 그는 “전경련 시대가 지나갔다, 정경유착·특권경제가 만든 불평등 경제를 바로잡을 때가 왔다”며 “대한상의의 어깨가 더 무겁다. 대한상의를 응원하고 제가 내미는 손도 좀 잡아 주십사해서 왔다”고 말했다. 대한상의는 전국 18만 개 회원사를 둔 대표적 경제단체다.

문 대통령은 특히 대한상의의 정책제언서 ‘대선후보께 드리는 경제계 제언’에 공감을 표했다. 제언서에 담긴 '경제학의 과제는 정부가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을 구분하는 것이다. 정치의 과제는 그 정부가 해야 할 일을 민주주의의 틀 내에서 수행하는 것'이란 경제학자 존 메이너드 케인스의 말을 인용하며 “저 문재인의 생각이 바로 이것”이라고도 했다.

그는 “경제계가 먼저 기득권을 내려놓겠다고 선언한 대목을 보고 신선하게 느꼈다”며 “대한상의가 경제계의 진정한 대표단체라고 느꼈다”고 말했다. 이어 “구체적인 내용에서도 제 경제 공약과도 일맥상통한 것이 많아 대한상의와 건설적 파트너가 될 수 있겠다고 느꼈다”고 덧붙였다.

앞서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등 대한상의 회장단은 23일 국회 당대표를 찾아 대선 후보에게 경제계 제언문을 꼭 전달해 달라고 당부했다. 박 회장은 “대선비전을 수립할 때 ‘공정사회·시장경제·미래번영’ 등 경제계의 절박한 고민에 귀 기울이고 해법을 마련해 달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10일 중소기업단체협의회 초청 강연회에도 참석해 경제민주화 의지를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일자리가 만들어지는 성장, 노동자 임금이 올라가는 성장, 분배가 공정한 성장을 만들 핵심은 중소기업 육성”이라며 “새 정부는 더이상 중소기업이 겪는 어려움을 방관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중소기업 육성이 ‘국민성장’의 시작”이라며 문 대통령은 △중소벤처기업부 신설 ▷중소기업 보호 △중소기업 고용 지원 △중소기업 성장 지원 △자금순환 지원 △재창업 지원 등의 중소기업 관련 공약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중소기업 육성이 공정한 경제의 첫걸음이고 정의로운 경제가 정의로운 사회의 기반”이라며 “중소기업이 당당하게 주역이 되는 정의로운 경제, 국민성장시대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