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현장] 층수 제한에 대한 서울시의 애매한 입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5-09 15: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최수연 건설부동산부 기자

아주경제 최수연 기자 = "가로주택정비사업 제2종 일반주거지역 가운데 층수가 평균 7층 이하로 지정·고시된 지역을 제외하면 최고 15층까지 지을 수 있게 됐다. 조합 측에서는 수익성을 따져 최고 15층까지 올리려고 한다. 그렇다보니 주변 단독주택들과 어울리지 못한 나홀로 아파트가 양산되는 등 도시 미관을 깨트린다는 지적이 제기되면서 층수 제한에 대한 검토를 하고 있다."(서울시 관계자)

노후·저층 주거지에 대한 재생 사업의 해법으로 큰 인기를 끄는 가로주택정비사업은 지난 2월 기존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도정법)'에서 빈집 특례법으로 이관됐다. 2월 개정된 새로운 내용이 추가될 예정이다.

서울시는 가로주택정비사업이 시행되는 모든 제2종 일반주거지역에 대한 층수 제한을 평균 7층 이하로 제한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가로주택정비사업 대상이 대체로 저층주거지에 위치하고 건축이 금지된 공지(광장, 공원, 녹지 등)에 접하면서 최고 15층까지 건축될 경우, 주변 경관을 훼손할 가능성이 크다는 게 서울시의 판단이다.

'미니 재건축 평균 7층 이하로 제한' 기사가 나오자 서울시 측에서는 '관련 법 개정을 추진한 바 없다'며 해명자료를 냈다. 서울시 관계자는 "층수를 제한하는 것은 사적 재산을 침범하는 만큼 일괄적으로 법으로 정하면 10곳이 넘는 조합들이 반발할 것"이라며 입장을 번복했다. 

서울시가 정비사업에 대한 층수 제한을 추진하는 데 있어서 민감하게 반응하는 이유는 '2030 서울플랜'과 '한강변 관리기본계획'에 따라 한강변 제3종 일반주거지역의 최고층수를 35층으로 제한하면서 거세지는 층수 논란과 더불어 반발이 심해질 것을 염려하기 때문이다. 

현재 시는 35층 제한에 따라 재건축 사업 추진이 일시 중단된 송파구 잠실주공 5단지와 강남구 은마아파트 등과 갈등에 휩싸였다.

시의 입장을 종합하면 도시 경관을 위해 층수를 제한하는 게 바람직하나 법으로 명시할 경우엔 집단 반발이 우려된다는 것이다. 결국 인허가권을 통해 층수를 제한할 수밖에 없는데 현재 35층 층수 제한을 둘러싼 갈등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생각하면 재고해 볼 일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