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지리자동차, 덴마크 삭소은행 최대주주 된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5-08 15: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국 지리자동차 그룹 덴마크 삭소은행 지분 30% 확보, 최대주주

  • 지리자동차 최근 상승기류, 4월 판매량 전년 동비 94% 급증

[지리자동차]


아주경제 김근정 기자 =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가 글로벌 금융시장에 출사표를 내밀었다.

중국 지리(吉利)자동차그룹이 최근 덴마크 최대 삭소은행(Saxo Bank) 총 지분 30%를 확보하게 됐다고 증권시보(證券時報)가 7일 보도했다.

라스 크리스텐슨 삭소은행 공동창립자가 이미 보유 지분 25.71%를 지리자동차 홍콩 자회사에 매각하기로 했으며 거래는 올 4분기에 마무리될 예정이다. 인수액은 4억 달러로 추정된다.

이번 거래로 지리자동차는 미국 투자회사인 TPG캐피털(29%)과 킴 퍼네이스 삭소은행 공동창립자 겸 CEO(26%)를 제치고 삭소은행 최대주주에 등극하게 됐다. 지리은행의 이번 인수는 삭소은행 핀테크 관련 인재를 확보하고 금융시장에 발을 내딛기 위한 행보로 분석됐다. 

리둥후이(李東輝) 지리자동차 부사장은 "지리자동차는 삭소은행이 금융 사업 발전에 힘을 보태고 중국 시장 확대도 이끌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퍼네이스 삭소은행 CEO도 "확실한 것은 지리자동차와의 협력이 중국과 아시아 시장 확대에 단단한 기반이 되고 글로벌 시장에서의 기회를 포착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삭소은행은 1992년 설립된 덴마크 최대 은행으로 현재 18개 국가 및 지역에 진출해 총 1600명의 직원을 두고 있다. 일반투자자가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온라인 거래 플랫폼을 개발한 글로벌 은행 중 하나다. 지난 2015년 스위스 중앙은행이 스위스프랑-유로 페그제를 폐지하고 이에 따라 스위스프랑이 크게 절하되면서 막대한 타격을 입었다. 지난해 창출 이윤은 4억3000만 달러 수준이다.

지리자동차는 상승기류를 타고 있다.  중국 자동차 시장 확대와 국산차 강세 등에 힘 입어 판매량도 가파른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는 것. 5일 지리자동차가 공개한 통계에 따르면 지난 4월 지리자동차 총 판매량은 8만6727대로 전년 동기대비 무려 94% 급증했다. 중국 내수 시장 판매량은 8만6079대로 104% 늘었다.

지리자동차의 해외기업 인수는 지난 7년간 이번이 세 번째다. 2010년 스위스 볼보를 인수했고 2013년에는 '런던 택시'를 인수했다. 지리자동차의 지난해 기준 영업수익은 260억 달러, 총자산은 240억 달러를 웃돈다.

최근 '차이나머니'의 관심이 실물경제 분야에서 금융 등 서비스업으로 옮겨가는 분위기다. 앞서 3일에는 해외기업 인수·합병(M&A)에 엄청난 먹성을 보이고 있는 하이난항공그룹(HNA)이 독일 최대은행 도이체방크의 지분을 기존 4.76%에서 9.92%로 늘리며 최대주주가 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