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보도본부장“세월호 인양 지연 기사 삭제,내가 직접 내린 결정..외압 없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5-04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 출처: SBS 뉴스 동영상 캡처]

아주경제 이광효 기자=김성준 SBS 보도본부장이 세월호 인양 지연 기사 삭제는 본인이 직접 내린 결정이고 외압은 없었다고 해명했다.

김성준 SBS 보도본부장은 3일 SBS 8시 뉴스에서 세월호 인양 지연 기사에 대해 “저희는 해당 기사를 SBS 뉴스 홈페이지와 SNS 계정에서 삭제했습니다”라며 “이것은 우선 기사가 게이트키핑에 대한 자체 기준을 충족하지 못했기 때문이고 이어서 사실과 다른 의혹과 파문 확산의 도구로 쓰이는 것을 막아야 했기 때문입니다. 제가 보도 책임자로서 직접 내린 결정이었습니다. 그 결정에 어떠한 외부의 압력도 없었음을 밝힙니다”라고 말했다.

김성준 SBS 보도본부장은 세월호 인양 지연 기사에 대해 “촛불집회의 현장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을 둘러싼 논란의 현장에서 세월호 인양의 현장에서 객관적 사실에 부합한 기사를 취재해서 전하려고 노력했던 SBS 보도국 기자들 한 명 한 명의 명예를 걸고 제가 확인 드립니다”라고 강조했다.

김성준 SBS 보도본부장은 세월호 인양 지연 기사에 대해 “저희가 작성한 기사에 대해 사과하고 삭제하는 건 쉽지 않은 일입니다. 기사가 보도된 걸 맘에 안 들어 하는 쪽이든 기사가 삭제된 걸 맘에 안 들어 하는 쪽이든 저희에게는 부담이기 때문입니다”라며 “오늘 저희 SBS에는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의 항의 방문단이 잇따라 찾아왔습니다. 한쪽은 기사의 의도를 궁금해했고 다른 쪽은 기사 삭제에 외압이 있었는지 물었습니다. 그런가 하면 오늘 하루 기사가 특정정당과 공동기획해서 만들어진 거라는 주장이 나왔고 집권하면 외압을 받아서 기사를 삭제한 SBS 8시 뉴스는 없애 버리겠다는 발언도 나왔습니다. 거듭 말씀드리지만, 외압도 없었고 공동기획도 없었습니다”라고 말했다.

김성준 SBS 보도본부장은 세월호 인양 지연 기사에 대해 “저희는 어제(2일) 8시 뉴스에서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 관련 시행령이 국무회의를 통과했으며, 이에 따라서 세월호 인양 고의 지연 의혹에 대한 조사도 속도가 붙을 거라는 기사를 방송했습니다”라며 “이 기사는 해양수산부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이전까지 세월호 인양에 미온적이었다는 의혹과 탄핵 이후 정권교체 가능성을 염두에 둔 해수부가 인양에 대한 태도를 적극적인 방향으로 바꿨다는 의혹을 짚으려 했습니다. 그러나 이 보도는 복잡한 사실관계를 명료하게 분리해서 설명하지 못함으로써 발제 의도와는 전혀 다른 결과를 낳았습니다. 이 점에 대해서 세월호 가족과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 그리고 시청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