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경영정상화 민간 중심으로…수주 사업성 평가 강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4-28 06: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노경조 기자 = 산업은행은 27일 대우조선해양의 경영정상화를 위해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경영정상화 관리위원회'를 설립하고, 더욱 철저히 관리하겠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조선업·금융·구조조정·법무·회계·경영 등 분야별 민간 전문가 7~8명으로 꾸려진 후 다음 달 중순 공식 업무를 시작한다. 산은, 수출입은행 주도의 관리체계를 탈피하기 위해 채권단은 물론 대우조선과 별개로 운영된다.

위원회는 대우조선의 자구계획 이행 상황과 경영실적을 평가하고, 매년 회계법인 실사를 통해 경영정상화 진행 상황을 점검해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역할을 한다. 또 국내 조선산업의 발전적 재편을 유도할 수 있는 인수·합병(M&A) 실행 방안도 모색한다.

산은 관계자는 "위원회의 내실 있는 운영으로 대우조선의 경영정상화를 조기에 이루고, 국내 조선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달성할 수 있돋록 각고의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저가 수주를 방지하고, 정책금융기관의 여신건전성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도 추진된다. 산은과 수은, 무역보험공사가 공동 출자한 해양금융종합센터는 해양플랜트 사업의 수익성 평가 의무화 대상을 1척당 기존 5억 달러 이상에서 3억 달러 이상으로 확대키로 했다.

이행성보증은 수출자가 계약을 이행하지 못했을 때 금융기관이 발주처에 일정 금액을 대신 지급하는 제도다. 선수금환급보증(RG)과 계약이행보증을 포함한다.

이와 별도로 일반 상선분야에도 정책금융기관들의 수익성 검토가 강화된다. 센터는 컨테이너선, LNG선 등 일반상선에 대한 '수주가격 적정성 평가제도'를 도입해 수익성이 있다고 판단될 경우에 한해 RG를 발급할 방침이다.

일반상선은 통상 계약금액이 1척당 3억 달러를 넘지 않아 기존 사업성 평가의 대상이 아니었다. 그러나 조선업계의 수주 부진이 장기화하면서 일반상선 부문에서도 저가 수주 및 과당경쟁 논란이 발생하는 상황이다.

이에 센터는 회계법인, 업계 등과 협의해 상반기 중 일반상선에 대한 구체적인 선박 수주가격 적정성 평가모델을 마련할 계획이다.

한편, 대우조선 노사는 지난 6일 기존의 무분규·무쟁의 원칙에 따라 전 직원의 임금 10% 추가 반납, 단체교섭 중단 등의 고통분담에 합의했다. 총인건비를 전년 대비 25% 이상 감축하고, 지난해 말 1만명 수준으로 감축한 직영 인력도 수주 잔량 감소 추세에 따라 점진적으로 축소한다. 아울러 대우조선은 야드 내 핵심 생산설비를 제외한 모든 부동산과 자산을 조기에 매각해 유동성을 확보하고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산은 관계자는 "이미 2개의 플로팅 독을 매각했다"며 "생산 물량 감소에 따라 추가로 플로팅 독 및 해상크레인 등의 매각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