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독주 체제 굳히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4-26 14: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文-安 10% 포인트 이상 격차…'20%안팎 부동층·安-洪 오가는 중도·보수층 표심' 관전포인트

[그래픽=아주경제]



아주경제 주진 기자 =‘굳히기냐 역전이냐.’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의 지지율 격차가 점차 커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면서 5월 황금연휴 기간인 다음 주까지 문 후보의 독주체제가 굳어질지 주목된다.

최근 발표된 여론조사에 따르면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40%대 초반,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는 20%대 중·후반,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는 10%대 초·중반 지지율로 고착화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지난 25일 한국일보와 코리아타임스가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24~25일 전국 유권자 1000명을 상대로 실시한 여론조사(응답률 21.0%, 표본오차 95% ±3.1%포인트) 결과, 문 후보가 40.4%의 지지율로 안 후보(26.4%)를 14.0%포인트 차이로 앞서며 격차를 더 벌린 것으로 나타났다. 적극 투표층에서도 문 후보와 안 후보의 지지율은 42.4%대 27.3%로 큰 차이를 보였다.

또 이번 여론조사에서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10.8%)가 두 자릿수 지지율로 올라섰으며, TV토론에서 좋은 평가를 받은 심상정 정의당 후보(8.0%)와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5.1%)가 상승세를 이어갔다.

데일리안·알앤써치가 23~25일 실시한 조사(에서도 문 후보가 44.3%, 안 후보는 26.1%로 두 후보 간 격차가 무려 18.2%포인트로 나타나 눈길을 끌었다. 매일경제·MBN이 메트릭스에 의뢰해 23~24일 실시한 조사(대상 1500명, 응답률 13.6%, 표본오차 95% ±2.53%p)에서는 문 후보 40.3%, 안 후보 29.6%로 10%포인트 이상 벌어졌고, 홍 후보 9.7%, 심 후보 4.7%, 유 후보 3.4%였다(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이처럼 안 후보의 지지율이 1주일 새 10%포인트 이상 급락한 것은 TV토론이 진행되면서 안 후보를 지지하던 중도·보수층 유권자들의 표심이 흔들린 것으로 풀이된다. 안 후보에게서 이탈한 보수 진영의 표심이 조금씩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와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로 이동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이에 따라 향후 남은 TV 토론회, 후보별 전략 등을 통해 안 후보가 반등의 계기를 마련할지, 아니면 1강(문재인) 2중(안철수·홍준표) 2약(심상정·유승민) 등으로 재편될지 주목된다.

전병헌 민주당 전략본부장은 지난 25일 기자간담회에서 "이번 주가 지나면 확실히 1강·1중·3약 구도가 굳혀지고 후반으로 가면 사실상 불가역적·비가역적 상황이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전 본부장은 "믿고 맡길 수 있는 대통령감은 문재인이라는 게 유권자들 사이에서 확실히 각인됐으며, 결국 인물과 정책이 (판단의) 최종 종착지라는 점이 확인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실제 대선일이 다가올수록 지지후보 변동 가능성은 줄어드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일보 조사에서 문 후보 지지자 가운데 ‘끝까지 지지하겠다’는 응답은 78.2%로 가장 높았다. 홍 후보의 경우도 72.8%로 올라서 지지층이 단단해지는 경향을 보였다.

반면 안 후보의 지지층은 충성도가 약하고, 지지 의사가 유동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 전문가는 “안 후보가 호남과 중도보수층 두 마리 토끼를 잡으려다 이도저도 아닌 모호한 정체성을 드러낸 게 패착”이라고 지적했다. 진보 야권 성향의 호남 유권자와 보수 성향이 강한 대구·경북 등 영남, 충청의 중도 보수 지지층 모두를 공략하려다 자충수를 뒀다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자유한국당 3당 간 반문 후보 단일화가 이뤄져도 문 후보가 10%포인트 가까운 격차로 안 후보를 따돌릴 것이라는 공통된 견해를 내놨다.

이들 3당 후보들도 지난 25일 JTBC 대선 토론에서 단일화 입장을 묻는 질문에 “절대 그럴 일 없다”면서 완주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내 단일화 실현 가능성은 낮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다만 각종 여론조사에서 20%를 웃도는 것으로 나타나는 부동층의 표심이 어디로 향할지가 앞으로 13일 남은 대선 기간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