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캐나다 관세 둘러싼 갈등 고조..트럼프발 무역전쟁의 서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4-26 15:1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AP연합]


아주경제 윤세미 기자 = 유제품과 연질목재를 둘러싸고 미국과 캐나다의 무역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이번 사태가 무역적자 상대국을 향한 트럼프발 무역전쟁의 신호탄이 될지 주목된다.

트럼프 행정부는 25일(현지시간) 캐나다의 무역에서 대규모 적자를 내는 유제품과 연질목재 무역에 대해 본격적으로 문제를 제기하며 상계관세 부과라는 구체적인 보복조치에 나서기로 했다. 이에 캐나다 정부는 "불공정한 것은 미국의 관세 부과"라면서 자국 산업의 이익을 지키기 위해 적극 대응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크리스티아 프릴랜드 캐나다 외무장관은 25일 CNN과의 인터뷰에서 “캐나다의 경제적 이익을 지키기 위해서라면 강력히 맞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정중함은 캐나다인의 천성이라고 생각한다. 그렇지만 이 점을 이용하지는 말라”면서 최근 캐나다와의 무역을 집중 겨냥한 트럼프 행정부를 향해 경고를 보냈다. 아울러 국제기구 제소를 포함, 가능한 모든 방안을 동원해 맞서겠다고 밝혔다. 

앞서 윌버 로스 미국 상무장관은 캐나다가 연질목재 수출업체에 장려금을 지원해 미국 시장에서 부당하게 가격경쟁력을 높였다고 지적하면서 캐나다산 연질목재에 20%의 상계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발표했다.

이에 더불어 트럼프 대통령은 캐나다와의 무역에서 많은 적자를 내는 유제품 부문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그는 25일 트위터를 통해 “캐나다는 위슨콘신을 비롯한 여러 주에 있는 미국 낙농업체들을 어려운 상황으로 몰아넣었다. 더 이상 참지 않을 것이다. 두고 보라!”라고 말하며 보복 조치를 연질목재에서 유제품까지 확대할 뜻을 내비쳤다. 

또한 트럼프 대통령은  25일 미국 농업을 장려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하는 자리에서 “우리는 심각한 무역 적자 문제를 안고 있다. 우리가 이만큼의 적자를 내고 있는데 두려울 게 뭐가 있겠는가”라고 말하면서 캐나다와의 무역 전쟁을 불사할 것임을 시사했다. 

취임 100일을 맞아 내놓은 트럼프 대통령의 이 같은 조치는 대선 운동 당시부터 거듭 강조해온 불공정 무역 타파를 통한 무역 불균형 해소에 강한 의지를 드러내는 한편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재협상을 앞두고 캐나다에 선제적으로 경고 메시지를 던지는 것으로 풀이된다. 독일, 일본 등 대미 무역 흑자가 많은 나라들이 이번 미국과 캐나다의 무역 갈등에 촉각을 세우며 예의주시하는 이유다. 

일각에서는 미국 정부가 불공정 무역 공세 대상을 당초 주력하던 중국에서 캐나다로 전환하는 쪽으로 전략을 세웠다는 해석도 나온다. 실제로 트럼프 대통령은 대선 운동 당시부터 막대한 대중무역 적자를 거론하면서 중국을 환율 조작국으로 지정하겠다고 경고해왔다. 그러나 트럼프는 최근 북한 핵도발 억제를 위해 중국의 도움이 필요한 만큼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하지 않겠다고 밝힌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